목차
Ⅰ. 서론Ⅱ. 본론
1. 예배형식에 대한 중요성
2. 예배형식에 대한 필요성
3. 역사적 변천
1) 구약
2) 신약
3) 중세
4) 종교개혁
4. 예배행위의 요소
5. 한국교회 교단별 예배순서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21세기에 들어 세계적으로 예배 갱신에 대한 관심이 많아지고 있다. 이에 발맞추어 오늘날 한국 교회에도 예배에 대한 관심이 점점 늘어가고 있다. 교회마다 열린 예배나 구도자예배와 같은 새로운 예배 형태를 시도하기도 하고 예배의 형식이나 순서에 변화를 주는 등 예배갱신을 위한 새로운 시도를 하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형식의 변화는 예배에 대한 선이해가 이루어지고 성경과 전통과 신학에 비추어서 이루어져야 한다. 예배의 요소에 대한 점검 없이 예배의 순서를 조절하다보면 인간 중심적인 예배, 혹은 청중을 만족시키려는 예배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효과적이고 의미 있는 예배 순서의 변화는 철저한 신학적, 성경적 근거 안에서 이루어져야한다. 이번 발표를 통해 예배형식과 순서에 대한 중요성과 예배형식의 발전과정을 역사적으로 알아보면서 한국교회의 예배형식과 순서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예배형식에 대한 중요성
유형적인 예배의 형식은 성경과 예배 신학의 전통에 입각하여 예배의 본래 목적인 ‘예수 그리스도를 통한 하나님과 회중의 만남’을 이루게 해주며 영적인 예배게 이루어지게 하는 인간과 하나님의 유형적인 접촉점이 되고 있다.
폰 알멘(J. J. von Allmen)은 예배는 하나님의 일이면서 동시에 인간의 일이라는 전제하에 예배의 요소를 객관적 요소와 주관적 요소로 나누었다. 여기서 객관적 요소란 하나님의 계시가 인간에게 접근해 오게 되는 것을 표현하는 요소를 뜻하며, 주관적 요소란 인간이 하나님의 계시로 접근 해가는 것을 표현하는 것을 뜻한다. 즉, 예배의 객관적 요소는 하나님의 은혜 주심과 계시해 주시는 전체를 포괄하는 것으로 예배 순서 중 전주, 예배에로의 부름, 용서의 확언, 성경교독, 성경 낭독, 설교, 복의 선언(축도), 후주, 성찬 등이 이러한 요소에 속한다. 요약하자면, 예배의 객관적 요소는 결국 하나님 편에서 인간에게 임재하시는 계시적 요소이며, 예배의 선행적 요소이다. 즉, 인간에 대한 하나님 예배의 봉사적 요소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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