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종교의 예언자적 기능에 대한 고찰

최초 등록일
2019.05.09
최종 저작일
2019.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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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종교의 개념
2.예언적 설교의 정의
3.우리나라 종교의 예언자적 기능에 대해 고찰
4.시사점

Ⅲ. 결론

본문내용

세상의 많은 사람들이 종교를 가지고 있고 그 속에서 생활하고 있다는 점에 비해 종교와 영성에 대한 심도 있는 연구는 타 분야에 비해서 그리 활발하지 못했다. 이는 과학적으로 설명할 수 없는 부분이 많은 분야이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종교인의 입장에서는 너무나 일상적인 생활의 일부분이기에 의문을 제기하지 않은 채 무조건적으로 받아들이고 있기 때문이기도 하였다. 또한 과학문명의 발전에 따라 물질적인 가치에 너무 치중하여 영적인 가치를 그 동안 등한시하였기 때문이기도 하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우리나라 종교의 예언자적 기능에 대해 고찰해 보겠다.

1.종교의 개념
종교란, 초월적 절대자 또는 신성시하는 대상을 경외하는 신념체계를 기반으로 하여, 신앙·기원·예배의 행위로써 구제·축복·해탈을 목적으로 하는 문화현상의 하나로 설명하고 있다. 종교의 말뜻은 “으뜸되는 가르침”으로, 19세기 말 일본에서 서양어 religion에 대한 번역어로 쓰면서 한국에서도 일반화되었다. religion의 어원은 라틴어 religio로서 초자연적 존재에 대한 외경심과 의례(儀禮)행위라는 뜻이다. 또한 한자어인 종교(宗敎)도 하늘을 뜻하는 갓머리 아래 3개의 다리를 가진 상 위에 제물을 올려놓은 형상인 보일 시(示)를 써서 가르칠 교(敎)자와 결합하여 하늘을 경배하는 으뜸되는 이치를 가르친다는 뜻을 담고 있다. 종교의 발전은 자연숭배에서 다신교 및 일신교로, 자연종교에서 윤리종교로, 비합리적인 것에서 합리적인 것으로 바뀌는 추세이면서 원시반본(原始返本)하는 경향이다. 현대는 인간의 사고가 개인주의·합리주의 쪽으로 변함에 따라 비종교화·탈종교화하는 경향이며, 비합리적 신앙체계라고 여겨졌던 동양의 선(禪)·명상·요가·신비주의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한편 미래의 종교는 현대종교의 개인생활윤리 중심에서 나아가 마음을 깊이 탐구하여 우주자연과 합일하는 체험을 갖고자 하는 복고적인 경향을 지닐 것으로 학자들은 전망하고 있다.

2. 예언적 설교의 정의
예언적 설교는 가장 오랜 역사를 가진 성서적 설교임에도 불구하고 가장 바르게 이해되지 못하고 있는 설교이다.

참고 자료

정인교. 『설교학 총론』. 대한기독교서회, 2003.
김운용. 『설교의 새로운 패러다임』. 장로회신학대학교 출판부, 2004.
주승중. 『성경적 설교의 원리와 실제』. 예배와 설교 아카데미, 2008.
노길명, 「한국의 종교 운동」, 고려대학교 출판부,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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