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편견 영유아 교육 프로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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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반편견 영유아 교육 프로그램의 배경
2. 반편견 영유아 교육 프로그램의 개념
3. 반편견 프로그램의 교육과정 구성
4. 반편견 프로그램의 환경구성
5. 교사의 역할
6. 부모와 지역사회와의 연계

본문내용

1. 반편견 영유아 교육 프로그램의 배경
최근 문화적 다양성과 사회적 불평등에 대하여 다양한 문화를 인정하고 사회적 편견에 적극적으로 대처하려는 교육적 접근이 강조되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는 유아교육에서 반 편견(anti-bias)교육에 대한 관심이 나타나기 시작한 것은 1990년대 초반부터인데, 이러한 관심은 우리나라 문화내의 다양성 확대뿐만 아니라 세계의 다른 문화와의 교류가 활발해진 것이 동기가 되었다고 할 수 있으며, 반편견 교육의 이념인 획일성을 지양하고 다양성을 존중하며 특정 문화나 집단, 개인의 소외나 불이익을 거부하고, 바람직한 방향에서의 공존을 모색하는 것이 유아교육에서 추구하려는 교육방향과 일치하였기 때문이다.
우리나라의 초기 다문화 가정은 해방 후에는 기지촌을 중심으로 미군 병사와 한국인 여성 사이의 혼혈인 자녀들로 형성된 가정이 주류를 이루었다. 그러나 1980년대에 들어서면서 종교단체 (통일교)를 통한 일본여성과의 국제결혼을 시작으로 1990년대엔 한∙ 중 수교화 함께 중국 동포나 중국 한족의 결혼이주가 증가하고 국제결혼 가정과 외국인 근로자 및 새터민 가정 등이 다문화가정 유형으로 유입되는 양상으로 변화하게 되었다.

2. 반편견 영유아 교육 프로그램의 개념
반편견 교육은 하나의 새로운 교수 이론이 아니라 불공평한 생각과 가치관, 행동, 편견의 문제점에 직면하여 대처해 나가는 교육적 노력이라고 할 수 있다.
반편견 교육과 관련하여 서로 관련 있거나 강조점이 다른 다문화 교육, 다민족 교육, 평화 교육, 세계이해 교육에 관한 개념은 다음과 같다.

다민족 교육
․ 1960년대 다민족 국가인 미국에서 소수민족의 권리와 가치를 존중하기 위해 법으로 제정함으로써 사용하기 시작한 용어
․ 다양한 민족의 고유한 문화와 특성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민족적 내용에 초점을 맞춤

다문화 교육
․ 문화적 다양성을 가치 있는 자원으로써 지지하는 교육
․ 문화적 다양성을 증진시키고 문화 간 의사소통을 원활히 하는 데 초점을 맞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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