덕윤리와 덕 교육론 - 정직한 행동
- 최초 등록일
- 2019.02.25
- 최종 저작일
- 2019.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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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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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덕윤리와 덕 교육론
1. 아리스토텔레스의 덕론
2. 맥킨타이어의 덕교육론과 초등 덕교육
3. 이야기 접근의 도덕교육
Ⅱ. 덕윤리의 사례를 통한 이해
Ⅲ. 덕윤리를 통한 도덕교과의 지도방안
본문내용
아리스토텔레스가 설명하는 덕의 개념은 무엇인가? 아리스토텔레스는 덕의 본질을 논함에 있어, 그것은 정념도 아니고 능력도 아니며 오직 성품의 상태라고 말하고 있다.
행복이 우리 삶의 총체적인 좋은 상태를 표시하는 말이라면 그리고 좋음(선)이 각각의 일과 행위가 추구하는 객관적 목적을 뜻하는 것이라면, 덕은 우리의 주관적 태도를 표시하는 말 즉 우리의 주관적 성품 혹은 성격을 표현하는 것이다. 왜 덕은 주관적 성품이 되는가? 이는 모든 사람이 행복을 원하고 추구한다 해도 행복은 다양한 것일 수 있다. 또한 우리가 선을 추구하지만 그 선이 항상 언제나 선인 것만도 아니다. 그러므로 우리 사람에서 우리에게 객관적으로, 진짜로 좋은 일과 우리가 주관적으로 좋아하는 일이 자주 일치하지 않고 대립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좋고 나쁜 것을 선택함에 있어서 우리가 보여주는 지속적인 경향성을 가르켜 성품이라고 부른다. 만일 매사 객관적으로 좋은 것을 선택하는 성품을 가진다면 우리는 윤리적으로 덕 있는 사람이라 할 수 있다. 윤리적 삶의 일차적 목표는 꾸준한 훈련을 통해 매사에 좋은 것을 선택할 수 있는 성품을 얻는 일이다. 훌륭한 성품이 습관처럼 굳건해진다면 우리의 덕이 완성되었다고 볼 수 있는 것이다.
그러나 사람은 항상 언제나 올바른 길을 가지 못한다. 아리스토텔레스 따르면 행위와 선택이 정념(욕망, 분노, 공포, 태연, 질투, 환희, 사랑, 증오, 동경, 경쟁심, 연민)에 의해 영향을 받기 때문이다. 이러한 정념들과 어떻게 관계를 맺느냐에 따라 그의 성품이 유덕할 수 도 또는 악덕할 수도 있는 것이다. 즉 도덕의 문제는 자연적 정념이라는 질료에 훌륭한 형상을 부여하느냐 하는데 있다.
어떤 것이 유덕한 성품인가? 이는 중용의 원리에 따를 때 표현된 정념이 유덕한 성품을 반영하는 것이다. 된다. 정념이 과도하거나 부족하지 않는 중간일 경우가 바람직한다. 그러한 여기서 중간은 산술적인 평균치를 말하지 않는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