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지도안] 아리스토텔레스 윤리학

의대생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9.02.25
최종 저작일
2019.02
8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1,4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목차

1.아리스토텔레스는 어떤 사상을 지녔을까?
1)아리스토텔레스
2)사상

2.경험사례
사례1)‘통금시각 준수’
사례1분석)
사례2) ‘공대->교대 나의 진정 행복한 삶을 위해 !’
사례2분석)

3.교육방법에 적용

4.느낀점

본문내용

1.아리스토텔레스는 어떤 사상을 지녔을까?

1)아리스토텔레스
아리스토텔레스는 마케도니아 왕의 주치의를 맡던 니코마코스의 아들로 태어났다.
그는 플라톤이 세운 아테네 학교에 들어가기 위해 아테네로 이사한다. 그리고
플라톤을 만나 스승과 제가가 되면서 서로 의견을 내놓고 옳고 그름을 판단하였다. 그는 플라톤이 죽은 후, 자신이 성장한 곳으로 들어가고 그 후 알렉산드로스의 가정교사가 된다. 그리고 61세의 나이에 죽게 된다.

2)사상
①세계관
아리스토텔레스는 스승 플라톤의 가르침을 받았지만, 세계관에 대해서는 그와 의견을 달리했다.
플라톤은 참된 세계는 이데아이며 이것은 이성에 의해서만 파악 가능한 영원불변의
참다운 세계라고 정의했다. 더불어 현상의 세계는 감각적으로 경험되는 가변적이고 일시적인 세계라 했다 (이것을 이원론적 세계관이라고 한다). 반면 아리스토텔레스는 이데아의 세계, 이원론적 세계관을 비판하면서 본질의 세계는 현실 속에 잠재되어 있다고 일원론적 세계관을 내세웠다. "실제로 존재하는 구체적인 세계"가 현상계이며, 그는 목적론적 세계관을 주장하며, 인간의 궁극적 목적은 행복이라고 하였다.
따라서 플라톤은 이상주의, 아리스토텔레스는 그에 비해 현실주의 철학이라 불린다.

②아리스토텔레스의 행복
앞서, 그의 일원론적 셰계관을 설명하면서 모든 인간은 목적을 가지고 살아가고 궁극적 목적은 행복이라고 하였다. 그런데 과연 인간은 어떤 행위 속에서 행복을 누릴 수 있을까?
아리스토텔레스는 모든 생명은 그 본질의 기능을 다할 때에 가장 행복하다고 하였는데 인간의 경우는 ‘로고스’ 즉, 이성에 중점을 두어 인간은 이성적 능력을 발휘할 때에 행복할 수 있다고 하였다. 그리고 행복을 덕에 일치하는 정신적 작용의 일체라고 하였다.
즉 인간은 이성적인 작용을 할 때에 행복을 느끼고 이는 덕스러운 성품을 지닌다는 것인데 덕스러운 성품을 갖기 위한 방법으로 ‘중용’을 꼽았다.

참고 자료

없음
의대생
판매자 유형Diamond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 프레시홍 - 전복
  • 프레시홍-홍어
  •  '가슴이 떨리는 건 너 때문' 시사회 초대 이벤트
  • 릴레이이벤트
[수업지도안] 아리스토텔레스 윤리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