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곡] 토막, 무관심으로 고립된 섬
- 최초 등록일
- 2019.02.05
- 최종 저작일
- 2019.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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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희곡 「토막」의 작가 유치진은 한국 최초의 본격적인 극작가이며, 리얼리즘극의 토착화에 크게 공헌한 극작가로 평가된다. 리얼리즘 극은 객관적으로 사실을 무대에 담아내는 극으로 외면적이고 일시적인 삶이 아닌 내면적이고 항구적인 삶을 조명한다. 또한 리얼리즘 극은 주로 상류층의 화려한 삶 보다는 서민들의 아름답지 않은 비극적인 삶을 담는다.
1920년대에도 김우진, 김정진 등이 신파극과 구별되는 리얼리즘극을 발표하였으나 극의 구조적 취약성, 두드러진 감상성, 인물 창조의 미흡 등의 이유로 본격적인 리얼리즘 극으로 보기에는 무리가 있었다.
유치진이 한국 리얼리즘의 대표라고 불리는 이유는 1930년대 극예술연구회의 동인으로 극작과 연출, 연극론 등을 통해 투철한 리얼리즘 극 정신과 기법을 실현한 개척자이자 리얼리즘극이 한국에 뿌리를 내리는 데에 큰 기여를 했기 때문이다.
그의 초기 리얼리즘극에는 숀 오케이시의 영향이 짙게 드러난다. 숀 오케이시의 극작술을 전범으로 삼아, 그는 선배 작가들의 오류인......<중 략>
참고 자료
김성희, 「유치진의 초기 리얼리즘극 연구」, 한국드라마학회, 2006.
양승국, 「1910-20년대 희곡에 나타난 광기 혹은 자살의 구조와 의미」, 한국극예술연구 22, 2005.
양승국, 「유치진의 초기 리얼리즘극 연구」, 한국현대문학회, 2005.
<토막> 공연 프로그램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