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쿠타가와 류노스케 「덤불 속(薮の中)」 등장인물의 무의식 연구 - 자크라캉의 욕망이론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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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02.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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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덤불 속」 등장인물의 무의식과 욕망
2.1. 타조마루의 주체형성
2.2. 타자의 욕망을 욕망하는 마사고
2.3. 다케히로가 받아들인 시니피에, 그리고 죽음의 충동

3. 결론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덤불 속(薮の中)』은 일본 다이쇼 시대를 대표하는 작가 아쿠타가와 류노스케(芥川龍之介)의 단편 소설이다. 류노스케는 『곤자쿠 모노가타리(今昔物語集)』라는 일본 고전 민담집에서 이야기를 발췌하고 거기에 자신의 관점과 해석을 더해 여러 소설들을 써냈는데, 그 중 하나가 바로 『덤불 속』이다. 『덤불 속』에서는 하나의 살인 사건이 벌어진다. 사건에 직⋅간접적으로 관계된 등장인물들은 각자 보고 듣고 느낀 바를 진술한다. 그런데 같은 사건을 겪은 이 인물들의 진술이 개인별로 ‘기억의 주관성’을 띄며 서로 완전히 일치하지 않는다. 특히 직접적인 용의자와 피해자인 세 인물, 도적 타조마루와 무사 다케히로 그리고 다케히로의 부인 마사고는 같은 일을 겪은 인물들이라는 것을 믿을 수 없을 정도로 서로 다른 진술을 한다. 그러면서도 각자의 진술이 사실이고 진실임을 강력하게 주장한다. 따라서 사건의 진실은 잡힐 듯 잡히지 않고 미궁 속으로 빠져든 채 독자들에게 의문과 추측만 잔뜩 남기고 이야기는 마무리 된다. 작가는 이 작품을 통해 자신이 보고 싶은 것만 보고, 기억하고 싶은 것만 기억하며 유리한 것만 말하고자 하는 인간 본성, 이기심, 자기 합리화 등의 추악한 심리를 고발한다. 또한 진실이란 무엇이며, 과연 우리가 믿는 진실이 ‘진짜 진실’인지, 아니면 ‘진실의 가면을 쓴 무의식의 시나리오’인지 다시 한 번 의심하게 한다.
이 작품은 탁월한 주제의식과 참신한 구조, 무엇보다 다양한 해석의 여지가 있는 내용으로 수많은 예술가들과 학자들에게 영감을 주었다. 구로자와 아키라(黑澤明) 감독은 『덤불 속』과 류노스케의 동명 소설 『라쇼몽(羅生門)』을 합쳐 영화 <라쇼몽>을 만들었고, 심리학계는 이 영화를 통해 ‘라쇼몽 효과’ 라는 현대 심리학 용어를 탄생시켰다. 뿐만 아니라 심리학 외의 학계에서도 다양한 담론과 이데올로기로 꾸준히 이 작품을 연구해 왔으며, 예술계에서도 연극, 뮤지컬, 무용, 음악, 미술 등 많은 장르로 이 작품을 재창작 해왔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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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양희, 「색채와 욕망의 연계성에 관한 연구: 라깡의 욕망이론을 적용한 본인 작품을 중심으로」, 홍익대학교, 2015
조성미, 「아쿠타가와 류노스케 연구: 詩的 自我와 経験的 自我의 相剋 = (A) study on Akutagawa Ryunosuke: the conflicts between poetic self and personal self」, 한양대학교,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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