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촉진론 정리
- 최초 등록일
- 2019.01.02
- 최종 저작일
- 2018.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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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크리에이티브 개념
2. 크리에이티브 전략 수립과정
3. 크리에이티브 전략 개발
4. 광고의 소구방법 및 실행 결정
5. 인터넷 광고
6. 광고의 판매반응
7. 광고 스케줄링
8. 인지학습이론
9. 기억과정
본문내용
1. 크리에이티브 개념
1. 정의 : Create(창조하다)에서 유래
1) Creative : 광고표현
- 광고에서는 명사형으로 사용, 광고의 대상되는 제품·서비스를 시각화 언어화하는 방향으로 변화
2) Creativity : 마음속에 있는 둘 또는 그 이상의 개념으로부터 새로운 결합을 형성할 능력(창조성·창의성)
가) 창의성의 역할 : 광고의 정보제공 보조 / 광고 설득 조력 / 광고의 회상 조력
가. 창의적인 사고의 이해
3) 막스웨버 : 사람들의 사고에는 두가지 방법이 있다.
가) 분석적 접근법 : 객관적, 이성적, 사실에 바탕
나) 직감적 접근법 : 정성적, 직감적, 가치에 바탕
나. 창조적인 아이디어의 특징 : 연관성 / 독창성 / 충격력
다. 광고아이디어 개발 기법 : 병렬법 / 발산적사고법 / 브레인스토밍 / 자유연상법 / 체크리스트법 / 자극반응방법 2. 크리에이티브 전략 수립과정
가. 광고 컨셉 개념 : 광고에서 이야기하고자 하는 것을 하나의 단어나 어구로 표현한 것
(게토레이 ? 갈증해소 / 박카스 ? 피로회복)
1) 표적 청중에게 이야기하는 소구점 / 가장 중요한 한 가지를 쉽고 간단히 표현(Simple&easy)
나. USP : 광고하려는 상품의 차별화되는 독특한 편익을 소비자에게 약속하는 것
(소비자에 혜익 제안, 경쟁사에서 제안 못하는 고유의 것, 소비자 움직일 수 있는 강력한 것)
다. 브랜드 이미지 만들기 : 다른 브랜드와 차별화 되는 독특한 이미지를 소비자에게 알리는 전략
1) 브랜드 컨셉의 3요소
가) 효용 추구 브랜드 : 브랜드가 가지는 효용가치를 강조(마티즈->경제성)
나) 품위 추구 브랜드 : 브랜드 사용자의 품위 추구 (에쿠스 -> 사회적 성공)
다) 유희 추구 브랜드 : 브랜드 사용자의 즐거운 경험을 추구하는 요소 (에버랜드 -> 즐거움)
라. 내재된 드라마 만들기 : 소비자가 그 제품을 구매하게 하는 숨겨져 있는 비밀, 핵심적 혜익을 드라마틱하게표현
마. 제품 포지셔닝 개발 : 경쟁 브랜드와 비교해 소비자 마음 속에 차지하고 있는 상대적 위치(아시아나)
바. 체험적 요소 발견 : 그 제품을 사용하는 사람에게 초점을 두어 편익이나 즐거움을 주는 것으로 표현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