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험- 플립플롭의 기능
- 최초 등록일
- 2018.10.23
- 최종 저작일
- 2018.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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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이번엔 보다 정확한 실험을 하기 위해서 멀티미터의 사용대신 LED를 사용하였다.
LED의 불이 안 들어온다면 0이고 들어오면 1이다.
래치는 비트를 임시로 저장할 수 있는 소자로써 두 개의 게이트로 구성되며, 게이트 하나의 출력이 다른 게이트의 입력으로 다시 연결되는 Feedback 형태를 가지고 있다. 위의 실험3에서 구성한 회로인 S-R래치는 입력이 S와 R로 2개이며 S=set, R=reset이다. S,R=0이면 Q의 상태가 피드백입력이 되고, 이전상태를 유지하게 된다. 만일 S,R=1이라면 출력이 모두 0이되기 때문에 사용하지 않는다.
플립플롭은 1비트를 기억하는 회로이다. 래치와의 차이점이라면 전원이 공급되는 한 상태의 변화를 위한 신호, 즉 클럭(CLK)가 발생할 때 까지 현재 상태를 유지하는 논리회로란 점이다. SR플립플롭의 문제점을 보완한 것이 D 플립플롭으로 입력을 D 하나만 주고 입력 S와 R이 항상 보수로 되도록 구성한 회로이다. 실험 4번에서 본 것처럼 클럭이 0이라면 입력D에 무엇이 들어오든 출력값은 변하지 않았다. 클럭이 1이라면 D가 0일 때, Q는 0이되어 RESET이 되고 D가 1이라면 Q는 1이되어 SET이 된다.
설계 및 고찰
(1) 실험3에서 R=S=1일 때, Q,Q'은 어떤 상태의 출력을 내는가? 이러한 조건을 금지 입력이라고 하는 이유는?
- S=R=1 일 때 S-R NOR 래치는 출력이 모두 0이 된다. 따라서 이번 실험3에서는 0값이 나왔고, 의미가 있는 값이 나오지 않는다.
(2) 실험5와 6에서 level trigger와 edge trigger 동작의 차이점을 설명하라. 또, D latch와 D flip-flop과의 차이점은?
- 우선 트리거란 특정 타이밍에서 특정한 일을 처리하기 위해 쓰이는 것이다.
레벨 트리거는 인터럽트가 발생하여 그 레벨이 인가될 때(사건이 발생하고 있는 동안에)발생하는 것으로 하이 레벨 로우 레벨이 있다. 예를 들면 전압이 계속 인가되고 있다면 high level 트리거가 계속 발생되는 중이기 때문에 전압이 인가되고 있는 동안 특별한 일을 수행하게 하는 것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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