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음악개론] 칼빈의 음악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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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8.07.14
최종 저작일
2018.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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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들어가면서

2. 칼빈의 신학적 성향과 그의 음악사상에 대하여: 음악의 부정적 속성과 그것의 극복의 이야기를 중심으로

3. 칼빈의 음악에 대한 견해: 홍정수, “교회음악개론”, ( 장로회신학대학교출판부, 1988 ), p.35-40의 내용을 중심으로
3.1 칼빈은 악기 연주를 반대하였다.
3.2 칼빈은 단성부 음악만을 허용하였다.
3.3 칼빈은 성경 안에 있는 노래 가사만을 (시편, 칸티쿰 만을) 사용해야 한다고 보았 다.
3.4 칼빈은 음악의 교육적인 임무와 가능성에 대하여 크게 강조한다.

4. 발제를 마치며

본문내용

1. 들어가면서

음악에 대한 신학의 해석은 매우 중요하다. 왜냐하면 교회에서 음악이 가지고 있는 내외적 중요성을 간과 할 수 없기 때문이다. 교회 예전의 거의 대부분이 오늘날에는 음악과 함께 진행이 되고있다. 또한 많은 성도들이 그들의 가슴깊이 묻혀 있는 하나님에 대한 신앙의 고백 그리고 깊은 메시지를 밖으로 표출하는 방법으로 음악을 사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즉, 예전의 절차적인 측면에서 부터 개인의 신앙고백적인 측면까지 그 어느 곳에서도 우리의 신앙생활에 있어서 음악의 영향이 미치지 않은 곳이 없다. 이러한 음악의 기독교에서의 위치는 우리뿐만 아니라 우리의 믿음의 선조들도 진지하게 생각하게 하였고, 그들의 음악에 대한 이해와 정의는 오늘날의 우리 기독교의 뿌리 깊은 전통이 되어 오늘날의 교회 및 신학자들의 음악에 대한 이해에 크게 영향을 미쳤다. 따라서 이들, 특히 개혁신학의 성립에 크게 기여한 종교개혁 신학자들의 음악에 대한 신학적 입장의 탐구는 오늘날의 교회 안에서 좀 더 나은 교회의 미래를 위해 면학하는 우리들에게 있어서 필히 실천되어야 한다. 나는 이 발제를 통하여 오늘날 한국교회 신학에 큰 영향을 미친 John Calvin(1509-64)의 음악에 대한 신학적인 입장을 탐구함으로서 우리가 가지고 있는 현대의 음악에 대한 신학적인 사유의 뿌리와 변혁을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가지고자 한다.

2. 칼빈의 신학적 성향과 그의 음악사상에 대하여: 음악의 부정적 속성과 그것의 극복의 이야기를 중심으로

칼빈의 신학은 “힘”에 집중한 신학이다. 만약 루터의 신학을 박애와 구원의 신학으로, 쯔빙글리의 신학을 이성중심적 신학이라고 정의한다면, 그의 신학은 하나님의 강력한 주권을 강조하는 “힘”중심의 신학이라고 볼 수 있다. 특히, 그의 하나님의 강력한 주권과 인류의 죄악됨에 대한 확고한 신념은 그로 하여금 모든 인간의 행동을 죄악으로의 관점으로 바라보게 하였으며 이러한 그의 관점은 다음과 같은 그의 서술을 나오게 하였다.

참고 자료

홍정수, “교회음악개론”, ( 장로회신학대학교출판부, 1988 ).
신현희, 2007, “아우구스티누스와 종교개혁가들의 음악사상 비교연구”, 석사학위논문, 연세 대학교 교육대학원
Charles Garside, JR., "The Origins of Calvin's Theology of Music: 1536-1543", (The American Philosophical Society, 1979)
Erik Boutley, "The Church and Music : an enquiry into the history, the nature, and the scope of Christian judgement on music", (London : Gerald Duckworth, 19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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