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 론1.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2. 연구방법 및 범위
Ⅱ. 기독교 예배에 대한 고찰
1. 기독교 예배에 대한 이해
(1) 예배의 어원적 의미
(2) 구약 예배의 의미
(3) 신약 예배의 의미
(4) 신학적 의미
(5) 문화적 의미
2. 예배의 역사적 진행
(1) 성전 예배
(2) 초대 교회 예배
(3) 중세 교회 예배
(4) 종교개혁 시대 예배
(5) 현대의 예배
Ⅲ. 한국 장로교 예배
1. 한국 장로교 예배의 시작
2. 한국 장로교 예배의 의미적 접근
(1) 감사에 대상으로서의 예배
(2) 그리스도와 연합으로서의 예배
(3) 제의적 헌신으로서의 예배
(4) 하나의 공동체로서의 예배
(5) 교제와 나눔으로서의 예배
3. 한국 장로교 예배의 문제
(1) 말씀과 성만찬의 불균형
(2) 성장주의에 빠진 예배
(3) 설교 중심의 예배
(4) 회중 중심의 예배
Ⅳ. 한국 장로교 예배의 개혁 방향
1. 바람직한 예배 개혁의 방안
(1) 예배 개혁의 필요성
(2) 예배 개혁의 성서적 근거
(3) 예배 개혁의 신학
2. 예배 개혁의 실체
(1) 예배에 대한 바른 인식
(2) 말씀과 성만찬의 균형
(3) 예배의식과 예배 대상인식의 회복
(4) 삶과 예배의 일치
(5) 예배의 양적 질적 균형
3. 한국 장로교 예배 개혁의 구체적 제안
(1) 말씀에 근거를 두는 예배
(2) 예배의 다양성
(3) 예배자의 적극적 참여와 관심
(4) 예배의 균형성
(5) 예배의 일치성
Ⅴ. 결론
1. 요약
2. 제언
참고문헌
감사의 글
본문내용
I. 서론1.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21세기 현재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삶의 자리는 그 어느 때 보다 복잡하고 다양하다. 과거 100년 동안 시간의 흐름을 통해 변해왔던 모습이 오늘날에 와서는 그 변화가 10년도 채 걸리지 않고 있다. 그만큼 급속하게 변화의 소용돌이는 혁명적이다. 이런 변화의 바람 속에서 더욱 절실히 필요하고 요구되는 것은 삶의 방향이다. 인생이 어디서 와서 어디로 가는가? 라는 질문은 21세기를 살아가는 현대인에게도 여전히 유효하다.
그리스도인들의 이 땅에서의 목적은 무엇인가 웨스트민스터 소요리문답 제일에 이 질문에 답이 잘 나타나 있다. 그것은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는 것이다.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는 행위의 제일은 예배이며, 예배는 신앙생활의 핵심이라 할 수 있다. 예배는 하나님을 믿고 섬기는 개인 또는 공동체가 예배의 주체가 되시는 하나님과 만나는 자리이다. 하나님을 만나는 시간, 만남의 장소, 하나님께서 허락하신 소통의 자리는 생동감이 있어야 한다. 그 예배의 자리는 경건의 절정을 이루는 자리이기에 인간의 노력의 측면에서 볼 때 최고와 최선의 자리이어야 하며, 이는 경배와 경외의 행위로 나타나야 한다. 그럼에도 예배의 자리에서 예배의 대상인 하나님께 예배한 다기 보다 의례적인 종교행위를 하고 있다는 비판의 목소리가 높은 것이 사실이다. 하나님께 영광을 올려 드리고 하나님께 집중 되어야 할 예배의 양과 질을 놓고 볼 때 또한 서로 상반되는 현상을 직시한다. 예배의 위기를 말다면 예배자의 자세와 진심이 예배대상자인 하나님께 집중되어 있느냐 하는 문제로서 예배자의 겉으로 보이는 모습이라기보다 그 내면으로서 본질의 문제이다.
예배란 왕 되신 하나님께서 그의 백성을 부르심으로 그 부름에 응답하는 행위이다. 그 부르심의 응답하는 이들은 반드시 그 부름에 합당한 자들이어야 하기에 반드시 그리스도의 십자가 은총에 부복한 신앙고백이 먼저 이루어 져야 한다. 이를 전제 한다면 오늘날의 예배 자들은 예배자로서 합당한가? 하는 질문을 던져 보아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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