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념론과 체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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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관념론(idealism)의 본질
2 관념론의 종류
3. 그밖의 관념론자
4. 플라톤의 사상과 교육이 체육교육에 미친 영향
5. 이데아
6. 관념론과 실재론이 체육에 미친 영향
7. 관념론과 체육
8. 결론

본문내용

관념론이란 물질 또는 자연에 대한 관념(정신 및 의식)의 근원성 을 주장 하는 철학적인 학설 이다. 기본적으로 실재(reality)가 마음(mind)이나 자아(self) 혹은 정신(spirit)의 개념으로 해석되는 학설이며 지금 우리가 가지고 있는 관념론의 역사에서 교육이론을 전개한 사람이 플라톤이다. 플라톤의 체육교육에 대해 전반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1.관념론(idealism)의 본질

1 관념론이란 무엇인가?
관념론은 궁극적인 마음이나 자아 혹은 정신의 개념으로 해석되는 학설이다. 모든 것의 실재는 이데아(관점)이며 영구불변의 진리라고 생각하고 정신적인 세계만이 절대적이고 항구적인 완전한 실재로 발현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이데아의 개념은 1 객관적 실재로서의 형상 즉 이데아 2 주관적 표상으로서의 개념 생각 즉 아이디어 또는 관념 3 이성이 파악할 수 있는 개념 4 현실에 대한 아이디어 즉 이상을 포괄하고 있다 이에 따라 관념론도 객관적 관념론 주관적 관념론 선험적 관념론 절대적 관념론으로 대별할 수 있다

2 관념론의 종류

1) 객관적 관념론
지식의 주관과 객관은 모두 진실이며 절대자 또는 관념을 나타낸다는 설.
세계는 마음과는 독립적으로 존재하는 우주의 표징이라고 주장한다. 개인의 주관중심인 주관적 관념론과는 달리 현실세계를 본원적인 우주적 정신으로 나타내고자한다 플라톤 헤겔 주자학과 같은 철학이다. 종교 및 신학의 철학적 표현이다

2) 주관적 관념론
사물은 인간의 주관적 인식작용 내에서만 존재한다는 입장. 경험적 관념론이라고도 하며 선험적 관념론과 대립된다. G.버클리는 모든 사물은 인간의 관념으로서 지각되는 한에서 존재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그는 신을 인정하고 이에 대하여 D.흄은 버클리가 인정한 신의 존재를 부정하고 정신적 실체를 감각적 인상의 다발로 환원시킴으로써 관념론적 입장을 더욱 확고히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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