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캠퍼스북
  •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젠더,가족,일 리포트

*수*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7.11.28
최종 저작일
2016.11
7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2,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경희대학교 젠더, 가족, 일 교양수업에서 A를 받은 리포트입니다.

젠더의 관점에서 바라 보는, "일-가정의 균형의 의미"를 주제로
가사일의 분담에 대한 인식 실태와 현황
일-가정 양립을 위한 외국 사례 분석
일-가정 양립을 위한 현재 정책에 관한 조사내용과,
이에 대한 해결책을 제안하는 리포트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가사일의 분담에 대한 인식 실태와 현황
2) 일-가정 양립을 위한 외국 사례 분석
3) 일-가정 양립을 위한 현재 정책

Ⅲ. 결론 : 해결책 제시

참고문헌

본문내용

그래서 우리는 가정생활과 가사분담이 우리의 미래 직업과 얼마나 연관되었는지 살펴보아야 한다.
남녀의 구분 할 것 없이 한 개인이 성장하여 경제생활을 하고, 결혼을 하여 가정을 이룬다면 일과 가사는 자연스레 우리의 몫이 된다.
하지만 현실에서는 가정생활과 직업이 얼마만큼 성에 따라 다르게 분배되어 있고 우리 생각보다 평등하게 분담이 이루어지고 있지 않다.
우리가 장차 행복한 삶을 살기 위해서는 일상생활이나 사소한 영역에서의 차이부터 좁혀나갈 필요가 있다. 결혼하기 전부터 이성에 대한 충분한 이해를 바탕으로 일과 삶의 균형을 인지하고 서로를 배려하여 보다 평등하고 바람직한 태도를 갖출 필요가 있는 것이다.
이에 우리는 ‘젠더 관점’으로서 각자의 ‘성 역할에 따른 일과 가정의 양립’ 의 부분에서 좀 더 자세히 살펴볼 필요가 있다.

‘젠더(Gender)’란 성(Sex)과는 다른 의미로 생물학적 성별이 아닌 사회적으로 구성된 남성 또는 여성을 의미한다.
젠더는 역사적, 문화적 상황에 의해 규정되기 때문에 사회적으로 특정한 생물학적 성별에 맞는 역할과 행동을 하도록 기대된다.
‘관점(Perspective)’이란 사물이나 현상을 관찰할때, 그 사람이 보고 생각하는 태도나 방향 또는 처지를 의미한다.
따라서 ‘젠더관점’이란 사회적으로 구성된 남성 혹은 여성의 시각으로 어떠한 현상을 관찰하는 것을 의미한다.
먼저 일과 가정의 균형을 이루기 위해서는 성 역할에 따른 남녀의 상호행위에 대해 살펴보아야 한다.
과거로부터 가정생활의 중점에서 성 역할의 개념은 남성은 도구적이며 생산적 역할을 하는 경제적 주체로 인식되어 왔다.
이에 반해 여성은 표현적이고 정서적인 역할을 전담하여 가사에 힘쓰고 가족의 기능을 책임지는 일을 하였다. 이러한 과거의 일과 가정의 엄격한 구분은 현재 우리 사회의 보통 가정과 우리들의 인식에도 여전히 자리 잡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현대로 오면서 남성의 경제적 생산역할과 여성의 사회, 정서적인 역할의 경계가 다소 모호해지며 서로의 성 역할 평등이 표면상으로 이루어진 것처럼 보인다. 하지만 남성의 경제적 능력이 가족 내부가 아닌 외부에서 수행되는 것으로 변질되었다고 보았다.

참고 자료

정영금, 『여성의 일과 삶』, 시그마프레스(주), 2003.
정혜정ㆍ공미혜ㆍ전영주 외 1명, 『가족과 젠더』, 서울: 도서출판 신정, 2009.
김남식, 「우리나라 보육정책 변천과정에 관한 연구」, 『21세기사회복지 학회』, 제6권 1호,2009
김영미, 「한국의 복지체제와 젠더: 일가족양립정책 개혁을 중심으로」, 『한국사회보장학회』, 제25권 4호, 2009.
김현, 「일·가정 양립지원 제도」, 『한화 사회공헌(lovehanwha)』, 2014.
송윤정, 「일본의 출산장려정책 분석-젠더관점을 중심으로」, 전북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06/
유해미, 「젠더차원에서 본 경제적 세계화의 두 얼굴-보육정책에 미친 영향을 중심으로」, 『한국사회학회』, 제40권 5호, 2006.
이현섭, 「영유아 보육의 발전방향과 과제』, 『진주산
업대학교논문집』, 제33권, 1994.
장지연, 「한국의 젠더레짐과 일-가족 선택의 현실」, 『한국노동연구원』, 2007.
황수경, 「육아기 근로시간 단축제도 시행을 앞두고」, 『 한국노동연구원』, 2008.
정형옥, 「저출산 해결, 기업이 나선다.-4.inside 외국 기업들은」, 경기도通 스페셜테마,
경기신문 2010.8.13. (문화/연예 –여성)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수*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젠더,가족,일 리포트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