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가와 서사무가
- 최초 등록일
- 2017.08.20
- 최종 저작일
- 2008.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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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정의
2) 무가의 특징
3) 무가의 갈래
① 서정무가
② 교술무가
③ 희곡무가
④ 서사무가
<1> 정의 및 특징
<2> 자료 보기
<3> 왜 서사무가를 구비문학의 장르로 보는가?
<4> 무가의 문학사적 의의
<5>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무가(巫歌)
1) 정의
무가는 무속의식을 할 때 무당이 부르는 노래로 보다 학술적인 말로 ‘무에 의하여 무속적 의례에서 가용되는 구비물이라고 설명할 수 있다. 무의는 민족의 생활 체험과 세계관이 응축되어 있는 중요한 전통 문화의 하나이며 무가는 이러한 무속신앙과 깊은 관계를 맺고 있다. 또한 무가는 영웅 소설이나 판소리 등 여러 문학 양식이 발생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 구비문학이기도 하다.
2) 무가의 특징
① 주술성
구비 문학에서 주술성이 있는 것은 무가뿐이다. 강신(降神), 치병(治病), 예언 등이 모두 무가에 내포된 주술의 효과로 볼 수 있으며, 무가는 소위 신을 즐겁게 하고 귀신을 물리치는 등 보통 인간의 언어와 다른 주술적인 힘을 가지는 것이다.
② 신성성
무의를 보는 사람들도 무가를 들을 수는 있지만 그들은 구경꾼에 불과하고 실제 무가의 청자는 사람이 아니라 신이다. 무가의 실제의 청자는 사람일지 몰라도 무의(巫意)의 성격상 그 대상은 신인 것이다. 무가의 신성성은 인간이 알지 못하는 문구의 삽입으로 과장되기도 하고, 신의 언어로 신의 의사가 전달되는 공수 등에서 더욱 강력하게 나타난다.
③ 전승의 제한
무가는 무속인이라는 특정 부류에 의하여 전승되고 있으며, 일반 대중은 그 전승에 참여하지 못한다. 무가의 전승은 무의 사제관계나 수양관계를 통하여 무의와 함께 전승된다. 따라서 일반 대중의 소유물이 아니며, 다른 구비 문학에 비하여 보수적인 성격을 가진다.
④ 오락성
앞서 본 여러 특징에도 불구하고 무의 자체가 민중의 큰 구경거리를 해왔다는 것은 무가에 오락성이 가미되어있음을 알게 해준다. 무가는 신을 즐겁게 하기 위한 노래이므로 오락성이 가미되어 있으며 이러한 오락성은 무가의 문학적 성장의 바탕이 되었다.
⑤ 율문 전승
무가는 악곡에 실려서 연행되는데 그 지방의 민요곡을 배경으로 하고 있으며 대체로 서사무가같은 장편무가는 4음보격의 율문으로 구송(口誦)된다.
3) 무가의 갈래
‘무가’라는 용어는 엄격한 의미에서 문학 장으로서의 명칭은 아니다.
참고 자료
장덕순 외 3인, 『구비문학개설』, 일조각, 2006,
서대석․박경신 역주, 『한국고전문학전집30 서사무가Ⅰ』, 고려대학교 민족문화 연구소, 1996
장주근, 『제주도 무속과 서사무가』, 역락, 2001,
김흥주, 『한국고전문학전집29 제주도 무가』, 고려대학교 민족문화 연구소, 1996
조동일 외 6인, 『한국문학강의』, 길벗