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약의기독론
- 최초 등록일
- 2017.06.05
- 최종 저작일
- 2017.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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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마태복음의 기독론
2. 마태의 기독론 성경공부
3. 마가복음의 기독론
4. 마가의 기독론 성경공부
5. 누가복음의 기독론
6. 누가의 기독론 성경공부
7. 요한복음의 기독론
8. 요한의 기독론 성경공부
9. 바울의 기독론
10. 바울의 기독론 성경공부
본문내용
마태복음의 기독론
마태복음은 유대인들을 일차적인 독자로 삼고 예수가 그리스도라는 것을 가장 이해하기 쉬운 방식으로 증언한 복음서이다. 마태는 그런 자들에게 예수가 그리스도라는 것을 거절할 수 없는 방식으로 증언하고 있다. 그렇다면 마태는 어떻게 그것을 증거하였을까? 마태의 기독론적 관심 그가 복음서에서 즐겨 사용하는 호칭들을 살펴보면 알 수 있다. 마태가 사용한 호칭은 주로 ‘그리스도’(=‘메시아’), ‘하나님 아들’, ‘왕’등이다. 이러한 호칭들을 살펴보면 마태가 예수가 그리스도라는 사실을 증거하는 것을 알 수 있게 된다.
1) 그리스도(=메시아)
마태는 “아브라함과 다윗의 자손 예수 그리스도의 세계라”는 말로 복음서를 시작한다. 마태는 아브라함부터 시작하여 그리스도까지 열거된 족보를 쓰면서 그 족보의 시작을 예수를 그리스도라고 하였다. 마태가 예수를 그리스도로 전제한 것은 마태복음 여기저기에서도 관찰된다. 1장 16, 17, 18절에서 예수의 탄생과 관련하여서도 마태는 그 점을 입증하기 위해서 성령 잉태, 동정녀 탄생, 현몽한 천사의 지시 등을 제시하면서 특별히 유대인들이 절대적인 권위서로 보는 구약 예언(사 7:14)의 성취를 말하고 있다. 또 마태는 가이사라 빌립보에서 베드로가 예수에 대해서 “주는 그리스도시오 살아계신 하나님의 아들”이라고 고백한 내용을 소개할 때에도 ‘그리스도’라는 직함을 그대로 제시했다(마 16:16).
2) 하나님의 아들
유대 전통 가운데서 “하나님의 아들”은 하나님을 대신하여 세상을 통치하는 다윗의 왕권과 관련하여 이해되었다(시 2:7). 그러나 그 왕권은 점차적으로 근동 지역의 세상의 왕들과 동일하게 정치적인 색체가 강하게 나타났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혈통적인 다윗 왕가의 통치를 배척하시고 새로운 아들을 탄생시키셨다(마 1:23). 하나님께서는 무너진 이스라엘의 외형적 왕권을 대신하여 예수님을 “사랑하는 아들”로 선포하시면서 그의 나라를 건설할 새로운 왕으로 등극시키셨다.
참고 자료
권성수, 『마태복음』 HOW 신약 주석시리즈 1, (서울: 두란노, 2003)
이석호, 『하나님 나라 왕들의 행진곡』 (서울: 킹덤북스, 2013)
R.T 프랜스. 권해성․이강택 역, 『마태복음』TNTC 시리즈 1 (서울: 기독교문서선교회, 2013)
김상훈, 『숲의해석 마태복음』 (서울: 총신대학교출판부, 2007)
브루스 H. 윌킨슨 & 케네스 보아, 『한눈에 보는 성경』 (서울: 디모데 2011)
목회와신학 편집부 엮음, 『누가복음』 HOW 주석 시리즈 36, (서울: 두란노,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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