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LD
GOLD 등급의 판매자 자료

중국근대사 청조의 관제개혁과 입헌군주론

"중국근대사 청조의 관제개혁과 입헌군주론"에 대한 내용입니다.
5 페이지
한컴오피스
최초등록일 2017.04.03 최종저작일 2017.04
5P 미리보기
중국근대사 청조의 관제개혁과 입헌군주론
  • 미리보기

    목차

    1. 만한평등책과 관제개혁
    2. 청말신정 시기 五大臣出洋과 君主立憲論

    본문내용

    1. 만한평등책과 관제개혁
    만주족이 세운 청의 이민족 통치는 몽고족이 세운 원과 달리 한족에 대하여 최대한 차별하지 않았다. 그러나 만주족의 인구는 한족의 40분의 1에 불과하고 문화적수준도 낮았으므로 그들의 통치지위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일정한 차별은 불가피하였다. 그래서 중앙에서 지방까지 주요 관직은 滿漢兼用制를 실시하여 ‘한족이 한족을 통치하고 만주족이 한족을 통제’하는 방식을 채택하였다. 청말신정 시기 만주족은 이미 무력으로 만한갈등은 해결할 수 없다는 사실을 알았고, 한족의 인심을 얻기 위해 만한평등책과 관제개혁이 필요하다는 점을 깨달았다. 청조의 군주입헌제 개혁시도로 권력의 일부를 한족에게 양도하여 체제를 유자하려는 시도를 볼 수 있다. 그러나 새로운 정책과 제도를 도입하는 과정에서 등장한 한족의 민족주의는 청초로 하여금 개혁을 주저하도록 만들었다.

    참고자료

    · 신채식, 『東洋史槪論』, 삼영사, 2008.
    · 조세현,「淸末新政 시기 五大臣出洋과 군주입헌론의 전개 -端方을 중심으로」, 『동북아문화연구 제19집』, 동북아시아문화학회, 2009.
    · 조세현, 「淸末新政 시기 滿漢葛藤과 군주입헌론의 굴절」,『東北亞細亞文化學會』 20, 國際學術大會 2010.
  • 자료후기

    Ai 리뷰
    지식판매자가 제공하는 자료는 질이 매우 높고, 주제에 대한 깊이 있는 분석이 인상적입니다. 이해하기 쉬운 설명과 다양한 예시 덕분에 활용하기 편했습니다. 정말 감사드립니다!
    왼쪽 화살표
    오른쪽 화살표
  • 자주묻는질문의 답변을 확인해 주세요

    해피캠퍼스 FAQ 더보기

    꼭 알아주세요

    •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찾으시던 자료가 아닌가요?

지금 보는 자료와 연관되어 있어요!
왼쪽 화살표
오른쪽 화살표
문서 초안을 생성해주는 EasyAI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의 방대한 자료 중에서 선별하여 당신만의 초안을 만들어주는 EasyAI 입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작업을 도와드립니다.
- 주제만 입력하면 목차부터 본문내용까지 자동 생성해 드립니다.
- 장문의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작성해 드립니다.
- 스토어에서 무료 캐시를 계정별로 1회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체험해 보세요!
이런 주제들을 입력해 보세요.
- 유아에게 적합한 문학작품의 기준과 특성
-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작별인사 독후감
해캠 AI 챗봇과 대화하기
챗봇으로 간편하게 상담해보세요.
2025년 05월 17일 토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8:26 오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