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무슬림(한국인 무슬림 및 외국인무슬림)에 대한 참여관찰 및 인터뷰자료(이태원 한국 이슬람 중앙 사원), 한국인 이슬람 신자 참여관찰 및 인터뷰자료, 한국 내 이슬람교 확산에 대한 우려
- 최초 등록일
- 2017.02.28
- 최종 저작일
- 2012.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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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연구동기
1) 연구주제
2. 사전조사
1) 무슬림들은 무엇을 믿는가?
2) 한국의 이슬람교 맞이
3) 한국 내 이슬람교 확산에 대한 우려
4) 코란해석의 학파 (아샤리파 vs 무타잘리파)와 한국 이슬람교의 입장
5) 연구를 위한 사전지식
6) 무슬림에 대한 일반적인 이미지들
3. 참여관찰
1) Pre-1st Field Work (낯익게 하기)
2) Pre-2nd Field Work
4. 인터뷰
1) 1차 인터뷰
2) 2차 인터뷰
5. 연구의 한계점
6. 연구를 마치며...
7. 부록 ( Field Note ) : 관찰일지
본문내용
국과 이라크의 전쟁 이 후 일련의의 테러 사건들과 미디어의 영향으로 무슬림들은 폭력적이고 배타적인 성향을 지닌 사람들로 인식되고 있다. 우리 조는 이러한 고정관념으로 인해 그렇지 않은 무슬림이 피해를 당할 것이라고 생각했다. 또 한국 내에 무슬림들이 이국적인 문화 안에서 생활방식이나 가치관의 충돌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다. 그래서 우리 조는 이슬람교에 대한 고정관념이 사실인지를 알아보고, 한국에 거주하는 무슬림들의 문화와 생활에 대해 연구를 진행하기로 했다. 이 연구를 통해 사람들이 이슬람교에 대해 가지고 있는 편견과 오해가 무엇인지 알아보고, 이슬람교의 문화와 사상, 그리고 그들이 다른 문화에서 겪는 어려움을 이해하는 것을 최종목표로 했다.
<중 략>
무슬림들의 문화와 생활, 그리고 그들에 대한 오해와 편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보기 위해 문헌조사를 실시했다. 이슬람교와 무슬림에 대한 정보가 담긴 웹 사이트와 블로그, 카페 그리고 무슬림들의 생활에 대해 다룬 다큐멘터리(KBS 제작), 각종 신문기사 등을 참고했고, 이를 통해 얻게 된 정보로 한국사회가 무슬림에 대해 갖고 있는 편견을 구체화할 수 있었다.
<중 략>
한국 사회가 다문화 사회로 접어드는 과정에서 가장 주목할 만한 현상은 ‘이슬람의 한국 러시’다. 한국이 이슬람 포교의 전진기지가 되고 있다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오늘날 한국 무슬림 공동체의 형성에 직접적인 발단이 된 것은 1950년 한국 전쟁과 무슬림 군인들의 참전이었다. 이슬람교가 포교를 통해서가 아니라 정치를 통해 문화. 경제적 확장을 통해 유입된 것은 이슬람 공동체의 힘이 작용한 것으로 볼 수 있다. 또한 중동 건설 붐으로 1960년~66년까지 한국 근로자들이 중동 현지에서 일하며 이슬람을 접했고 90년대부터는 이주노동자들이 들어오기 시작하면서 자연스레 이슬람교도 한국사회에 함께 소개되었다. 특히 IMF 이후 3D 현상으로 인한 노동력 부족으로 방글라데시, 인도네시아, 네팔 등의 이슬람국가에서 노동력이 유입된 것과 이주 여성들의 결혼, 유학생의 증가 역시 이슬람교의 확산 요인이라고 볼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