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 역사에 살아있는 그리스도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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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10.17
최종 저작일
2016.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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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이준 열사의 생애와 국권회복운동
2. 남강 이승훈의 신앙
3. 이동휘의 생애
4. 백범 김구 – 민족과 신앙을 일치시키려는 생애
5. 도산 안창호와 그리스도교 신앙
6. 그리스도교 신앙인, 고당 조만식
7. 역사학자 용재 백낙준 선생
8. 성산 장기려 선생의 삶과 생각
9. 일가 김용기의 생애
10. 주기철 목사의 신앙 – 평양이전의 생애를 중심으로
11. 손양원 목사의 목회와 경건
12. 한경직 목사 – 한국교회사에서 차지하는 위치

본문내용

이 글은1907년 화란 헤이그에서 열린 제2차 만국평화회의에 고종의 밀사로서 파견되었다가 순국한 일로 역사의 한 단편이 된 이준열사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마지막 순국한 그 장면뿐만 아니라 그의 전 생애를 통해서 기독교가 그의 삶에 어떻게 작용하게 그 결과가 어떻게 표출되었는지 밝혀내려는 목적을 가지고 있다.
이준의 생애를 살펴보면, 그는 양반가문에서 태어나 어려서부터 영특함과 성숙함은 그 주변 사람들을 놀라게 만들었다고 할 정도로 높은 수준이었다고 한다. 청소년기를 지나면서 그 시기의 학자들, 김병시•최익현•홍우길과 시론을 나누고 대원군에 까지 가서 천하론 을 강론할 정도로 이미 어린나이에 자신의 이론, 생각이 정립되어 있었다고 본다. 이 때의 내용으로 보아 그는 항일적 대일관을 형성하여, 척사위정적인 입장을 견지하고 있었다고 본다. 그는 성인이 되어 북청서원의 별창 설립을 윤허받아 북청 인사의 개화를 이끄는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게 되었다. 그렇지만 이러한 그의 전통적인 세계관은 청일전쟁, 갑오개혁 등의 현실상황의 급박한 변화 속에서 변해갔다. 정부의 갑오개혁 후속조치 하나인 ‘법관양성소’를 제 1회로 졸업한 뒤 복잡한 정치 상황으로 다시 면관 되었고 일본으로 가서 법학을 2년간 수학했었다. 이준은 당시 보기드문 근대 서구법학의 수용자가 되어있었다.
이렇게 볼 때 이준은 젊은 시절 전통적인 구질서에서 벗어나 당시 유행처럼되었던 개화의 흐름에 몸을 실었고, 법학을 공부하고 신여성을 재취하였으며 그 무렵 기독교에도 입교했었지만반봉건적인 사상에 철저하지 못했고 일제의 본질을 파악하는 데에도 한계를 지니고 있었다. 그리고 일본이 본격적인 침략야욕을 드러내자 이준열사는 공진회, 헌정연구회 등 활동으로 애국계몽운동을 선도하게 되었다. 외교권을 늑탈하려는 일제의 침략행위가 가시화 되자 고종은 1907년 헤이그의 만국평화회의에 밀사를 파견하여 일본의 부당성을 폭로하려 했지만 결국 실패하고 말았다.
이 글은 전체적으로 볼 때 처음 나타난 글의 의도와 다르게 진행되었다. 기독교가 그의 삶을 어떻게 이끌었나를 보기 보다는 그의 전반적인 삶을 분석하고, 그에 대한 통념의 잘못된 점을 지적했던 점이 눈에 띈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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