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현대자동차 제네시스(GENESIS)의 경영전략 분석

*지*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6.08.31
최종 저작일
2016.08
20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4,5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안녕하세요. 2016학년도 1학기 경영전략 수업 떄 보고서로 제출한 현대자동차의 제네시스 경영전략 사례 및 분석에 관한 레포트입니다.
많은 양의 데이터베이스와 통계자료 등을 통한 경영전략 분석 및 사례 제시와 함께 더불어 제언까지 제시하고 있습니다. 구매하신다면 후회없으실꺼라 자부합니다.

목차

Ⅰ. GENESIS Brand 소개
1. GENESIS 브랜드의 Launching 배경
2. GENESIS EQ900 분석

Ⅱ. 미국 내 고급차 시장현황
1. 미국 내 GENESIS 인지도 및 고급차에 대한 소비자 인식의 변화
1) 미국 내 GENESIS 인지도
2) 고급차에 대한 소비자 인식의 변화
2. 고급차 판매량
3. 미국시장의 자동차 산업 규제

Ⅲ. 미국시장에서 GENESIS의 Location
1. STP
2. Positioning Map
3. 핵심역량분석
4. SWOT
5. 4P

Ⅳ. 경쟁사 분석
1. GENESIS의 차별화전략
2. 경쟁사 제품 분석

Ⅴ. 미국시장에서 점유율 향상을 위한 경쟁우위전략
1. 미국시장 내 자동차 산업의 환경문제 인식
2. 자동차 업계 친환경 기술 확보 현황
3. 친환경 기술 접목을 통한 GENESIS의 점유율 향상과 경쟁우위 확보

Ⅵ.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GENESIS Brand 소개
현대자동차가 고급 자동차 시장을 공략하기 위해 GENESIS라는 브랜드를 새롭게 분리시켰다.
GENESIS 차종 출시부터 계속해서 따로 브랜드를 Launching하겠다는 말이 있었는데, 그것이 실현된 것이다.
장기적으로 보았을 때 GENESIS는 국내·외의 고급차 시장을 공략하여 뛰어난 실적을 올릴 것이다. 하지만 아직 많은 약점과 보완해야 할 점이 존재하고 개선점이 필요한 바, 미국시장에서 GENESIS의 위치와 경쟁우위를 위한 전략을 제시하고자 한다.

1. GENESIS 브랜드의 Launching 배경
현대자동차는 2015년 11월 4일, ‘GENESIS’ 브랜드를 Launching하였다. 도요타 렉서스, 닛산 인피니티처럼 고급차종에 새로운 브랜드를 걸고 수익률이 좋은 고급 차종들을 시리즈로 설정하는 것 이다.
제조사는 현대자동차지만 고급 브랜드 'GENESIS'를 새로운 별도의 이름으로 런칭하여 글로벌 자동차 시장을 겨냥하게 되었다.
이는 최근 급성장하고 있는 고급차 시장에 대한 대응력을 높여 추가 도약을 위한 발판을 마련하고,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명차 브랜드를 육성해 세계 유수의 브랜드와 글로벌 고급차 시장에서 보다 당당하게 경쟁하기 위해서다.
실제로 고급차 시장은 어려운 경제 속에서도 고성장을 나타내왔다.
글로벌 시장조사업체 IHS와 현대차에 따르면 전 세계 고급차 시장은 글로벌 금융위기로 대중차 시장 대비 상대적으로 큰 폭의 판매 감소가 나타났으나, GENESIS는 그 반대였다.
GENESIS라는 차종이 나올 때부터 새로운 브랜드로 출범을 시킬 것이라는 예상은 많았지만 실제로 Launching 되기까지는 꽤 오랜 시간이 걸렸다.
이는 현대차가 아예 독자적인 브랜드를 새롭게 선보일 것인지, 기존 브랜드 중에서 선택할 것인지를 고민한 결과이다.
결과적으로 전혀 없던 브랜드를 새로 만드는 것 보다, 해외 고급차 시장에서 성공을 거둔 GENESIS를 새로운 브랜드로 재정립 하는 것이 낫다고 판단하여 GENESIS를 출범시켰다.
여기에는 글로벌 고급차 시장에서 이미 GENESIS의 인지도가 높다는 점도 한 몫 했다.

참고 자료

김신(2007), “글로벌자동차기업의 경영전략에 관한 연구”, 기업경영연구, 25, 65-79.
김원규(2012), “친환경자동차의 기술개발 현황과 과제”, 국토, 367, 30-37.
김호기(2010), “친환경 자동차 기술개발 동향”, 과학기술정책, 178, 28-33.
명창식(2005), “도요타자동차와 현대자동차의 환경경영전략에 관한 비교 연구”, 9(2),135-158.
명창식·전영승(2004), “자동차산업의 사례를 통한 기업의 환경경영관리행태에 관한 연구”, 국제경영리뷰, 8(1), 145-163.
전선규·현영석·정유정(2011), “한국 및 북미시장에서 제네시스의 포지셔닝과 상표확장 전략”, AISA MARKETING JOURNAL, 13(1), 85-111.
최우석(2011), “글로벌 기업의 디자인경영 핵심성공요인 분석”, 한국디자인포럼, 33, 365-374.
최윤찬(2013), “친환경 그린카 시대의 도래와 대응과제”, 224, 1-12.
코트라(2015), “2016 미국 진출전략”, 코트라 뉴욕 무역관.
제네시스 공식 웹사이트 (www.genesismotors.com)
한성모터스 (www.hansung.co.kr/Mercedes-Benz/NewTechnology.asp)
현대자동차 공식 웹사이트 (www.hyundai.com)
BMW Group (www.bmwgroup.com)
Global information company (www.ihs.com)
Lexus (www.lexus-int.com)
Mercedes-Benz International Corporate (www.mercedes-benz.com)
Tesla Motors (www.teslamotors.com)
뉴데일리경제(2016.03.23.), “현대차, 고급화·친환경차 '투트랙 전략'...질적성장 순항”
머니투데이(2016.01.12.), “제네시스 'G90' 북미 첫 데뷔‥정의선 부회장 직접 전략 발표 ”
미디어펜(2015.11.24.), “제네시스, 자동차 최대시장 미국 출격…'전략은 이렇게'”
*지*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현대자동차 제네시스(GENESIS)의 경영전략 분석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