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과 아이리버의 MP3 시장 경쟁 분석
- 최초 등록일
- 2016.04.10
- 최종 저작일
- 2014.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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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개요
2. 산업 컨버전스 측면에서의 MP3P산업의 발전과정
3. MP3P 산업의 구조, 분석
4. 레인콤과 애플의 경쟁과정
5. 애플의 전략
6. 결론
본문내용
1. 개요
현재는 다른 산업과 많이 합쳐져 기본적인 기능으로 전락해버린 MP3P 기능이 2000년대 초, 중반에는 하나의 산업으로 큰 경쟁이 있던, 또 수익성이 큰 산업이었다. 하지만 이 시장에서 양대산맥이었던 레인콤의 아이리버와 애플의 아이팟의 전쟁에서 애플은 승리하였고 레인콤은 결국 다른 사업으로 길을 돌렸다. 왜 애플이 성공하였고 레인콤은 패배하였는지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한다. 먼저, MP3P의 발전과정을 통해서 어떤 MP3P가 시장을 주도했는지 알아보고 MP3P 산업의 구조를 알아본 뒤에, 애플과 레인콤의 산업에서의 경쟁상황, 그에 따른 애플의 전략을 알아보겠다.
2. 산업 컨버전스 측면에서의 MP3P산업의 발전과정
컨버전스란 말 그대로 융합을 뜻한다. 산업 컨버전스는 보통 IT산업에서 여러 가지 기술을 융합하여 새로운 시너지 효과를 창출하던 것을 말하는 것이었지만 그 후 다른 산업에서도 산업 간의 서로 다른 기술이나 기능을 융합하여 새로운 시너지 창출을 하는 것으로 의미가 확장되었다. MP3P 산업에서도 이러한 산업컨버전스가 많이 보인다. MP3P의 컨버전스는 음악을 걸어다니면서 듣는, 모바일적인 음악 감상 기기라는 측면의 기능적인 부분에서의 컨버전스와 MP3P의 기본적인 대상인 음악, 즉 음원에 대한 콘텐츠적인 부분으로 나눌 수 있다.
1) 기능적인 측면의 산업 컨버전스 발전
(1) CD형 MP3P
처음 MP3P가 등장했을 때, MP3P는 MP3P의 재생 대상이 되는 음악을 CD나 테이프에 저장하여 그 CD나 테이프에 있는 데이터를 읽어서 음악으로 바꾸는, 단순히 음악재생기기에 불과하였다. 휴대를 할 수 있는 크기에, 가지고 다니면서 언제 어디서든 음악을 듣고 싶다면 음악을 들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었지만 CD나 테이프를 가지고 다녀야 했고 그것의 용량이 그렇게 크지 않아서 듣고 싶은 음악의 수도 한정적이었을 뿐만 아니라 상대적으로 크기도 클 수밖에 없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