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캠퍼스북
  •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알파고(AlphaGo)의 특징과 딥 러닝(Deep Learning) 그리고 최근 인공지능의 활용 분야와 정부 정책 및 시사점

*영*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6.03.24
최종 저작일
2016.03
17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3,8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이글에서는 우선 컴퓨터 바둑의 시작과 바둑의 경우의 수에 대해 알아보고
알파고(AlphaGo)의 특징과 딥 러닝(Deep Learning)에 대해 분석합니다.
또한 로봇, 드론, 자율주행자동차 등 최근 인공지능(AI)의 주요 활용분야와
이에 대한 정부의 정책을 살펴보고 인공지능이 발전이 주는 시사점을 도출합니다.

목차

Ⅰ. 들어가며

Ⅱ. 컴퓨터 바둑의 시작과 바둑의 경우의 수
1. 인공지능과 컴퓨터바둑의 시작
2. 바둑의 경우의 수

Ⅲ. 알파고(AlphaGo)의 특징과 딥 러닝(Deep Learning)
1. 알파고의 개요
2. 알파고의 특징과 딥 러닝
가. AlphaGo의 특징
나. MCTS에서 정책네트워크와 가치네트워크의 활용
다. 딥 러닝(Deep learning)
3. 알파고의 알고리즘과 기풍
4. 알파고의 실수와 향후 전망
5. 알파고의 승리가 두려운 이유

Ⅳ. 최근 인공지능의 활용 분야와 정부 정책 등
1. 로봇
가. 로봇분야 인공지능 개요
나. 로봇분야 인공지능 현황
다. 로봇분야 인공지능 R&D 지원현황 및 계획
라. 그간의 지원성과
2. 무인기(드론, Drone)
가. 무인기의 인공지능 접목 현황
나. 무인기의 인공지능 접목 전망
다. 정부의 정책 현황 및 방향
3. 자율주행자동차
가. 자율주행자동차 정의 / 나. 자율주행 접근방식 / 다. 현재 자율주행 수준
라. 자율주행에 필요한 인공지능

Ⅴ. 인공지능이 발전이 주는 시사점
1. 책임 있는 기술에 대한 인식
2. 연구개발 확대 / 3. 사회적 가치 합의 및 소통기반 마련
4. 인재 육성과 제도 정비

Ⅵ. 나가며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2016년 3월 알파고(AlphaGO)와 이세돌의 바둑 대국은 전 세계인들의 관심을 집중시켰다. 바둑은 경우의 수가 우주의 원자의 수 보다 많다고 할 정도로 다양하고 복잡하다고 한다. 바둑은 수읽기도 중요하지만 판을 운영하는 능력과 상대방의 호흡을 읽는 직관력, 상상력, 결단력 등 인간 정신의 극한을 요구하는 것으로서 두뇌게임을 넘어선다. 알파고는 구글의 자회사인 구글딥마인드가 개발한 인공지능을 장착한 수퍼 컴퓨터로서 종합적 판단과 감각적인 대응이 가능한 신경망을 갖췄다. 알파고는 수많은 기보를 단시간 내에 습득해 이기는 수를 찾아내는 심화학습 능력을 갖고 있다.
과학자들은 얼마나 빨리 인공지능이 개발되고 있는지에 놀랐으며, 그 핵심은 인간이 제어할 수 있는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다. 인공지능이 최고의 인간과 싸울만한 능력을 갖추는 것은 10년 쯤 뒤의 일로 여겨졌었다. 하지만 우리는 되도록 빨리 이를 받아들이고, 미래에 무슨 일이 벌어질지를 이해하려고 노력하기 시작해야 한다. 인공지능이 게임을 넘어섰을 때의 윤리와 규제 내용을 대비해야 한다. 알파고와 인공지능은 더 정교해지고 있는데 인간만 할 수 있다고 생각된 과업에서도 인간보다 더 나은 결과를 내고 있다.

<중 략>

Ⅱ. 컴퓨터 바둑의 시작과 바둑의 경우의 수
1. 인공지능과 컴퓨터바둑의 시작
현대 컴퓨터 과학의 아버지라 불리는 앨런 튜링이 1950년에 발표한 “COMPUTING MACHINERY AND INTELLIGENCE”라는 논문은 “나는 '기계는 생각할 수 있는가'라는 문제를 논의하려고 한다”라는 문장으로 시작한다. 컴퓨터의 기본 원리를 제시한 튜링머신의 개념은 이후 폰 노이만 등에 의해 “폰 노이만 구조(프로그램 저장방식)”라는 현대 컴퓨터의 기본구조에 적용되었고, 이는 EDSAC이라는 최초의 컴퓨터들 중 하나로 구현된다. 인류 역사상 처음으로 정보처리 기계가 탄생한 것이다.
1950년대 지식인들에게 “사람의 지능적 활동을 대신할 수 있는 기계”라는 것은 인류 역사상 처음 마주친 개념이었을 것이다. .

참고 자료

다음백과사전 ‘알파고’
알파고 승리 두려운 이유 노동자 먹고사니즘 위협(헤럴드Weekend, 2016. 3. 11.)
위키백과 ‘알파고’
인공지능(AI) 관련 유망산업 동향 및 시사점(현대경제연구원 (통권 584호, 2014. 09. 15.)
인공지능의 응용 및 산업화 적극 지원(산업통상자원부 보도자료, 2016. 03. 15.)
인공지능과 심층학습의 발전사(정상근, 정보과학회지, 2015. 10.)
AlphaGo의 인공지능(김석원, SPRi 이슈리포트 제2016-001호, 2016. 01. 28.)
*영*
판매자 유형Platinum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알파고(AlphaGo)의 특징과 딥 러닝(Deep Learning) 그리고 최근 인공지능의 활용 분야와 정부 정책 및 시사점 무료자료보기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