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지체] 정신지체의 개념(정의)과 분류(유형) 및 특징(특성), 정신지체의 원인(요인), 정신지체진단, 치료적 접근(치료방법)

저작시기 2015.11 |등록일 2015.11.1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2페이지 | 가격 3,000원
다운로드
장바구니관심자료
상세신규 배너

목차

I. 개념

II. 정신지체의 유병률

III. 분류
1. 경도 정신지체
2. 중등도 정신지체
3. 중도 정신지체
4. 최중도 정신지체

IV. 특성
1. 신체 및 건강상 특징
2. 언어특성
3. 기억발달
4. 사회적, 행동적 특성
5. 학습 특성
6. 학업성취
7. 직업과 작업
8. 정서적 특성

IV. 정신지체의 요인

V. 진단

VI. 치료적 접근

본문내용

1. 개념
정신지체를 1950년대까지는 주로 정신박약(feeble-minded)과 정신결함(mental deficiency) 저능(subintelligence)등의 개념으로 지칭하였다. 이 개념들은 치료 교정 교육이 불가능하다는 의미를 내포하는 아주 불리한 용어로 인식되었다. 1960년 이후부터 정신지체(mental retardation)의 개념으로 용어를 사용하게 되어 정신지체는 지능수준이 평균보다 낮으며, 특히 정신적인 발달이 지체되는 것을 의미하고 있다. 미국정신지체아협회(American Association of Mental Deficiency : AAMD)의 정의를 살펴보면 정신지체는 일반적인 지적 기능이 심각할 정도로 평균 이하이거나 적응적 행동의 결함을 동반하며 발달기(developmental period) 18세 이전에 이러한 특징들이 나타나는 경우라고 정의하였다. 이 발달 기간 중에 나타나는 경우를 정신지체라고 구분하고 임상적 판단으로서의 지능지수 상한선을 IQ75까지로 확장하였다. 최근에 제안 된 2002년 정신지체 정의에 의하면 정신지체란 지적기능과 개념적, 사회적, 실질적 적응기술에서 심각한 제한으로 특징 지워지는 장애라고 보고되었다. 이러한 장애는 18세 이전에 시작된다. 이러한 정의를 바탕으로 정신지체 용어도 지적장애(Intellectual Disabilities)로 바뀌고 있다. 정신지체 개념정의가 일반적으로 통용되는 것은 지적능력, 적응능력, 시작연령(발달기) 등 3개의 중요한 요소에 중점을 두어왔다. 첫째로, 지적능력이 평균수준에 훨씬 미달되어야 한다. 즉 표준화된 지능검사에서 자기 연령의 평균치에서나 규준치(norm)이하(- 2표준편차)에 속하는 사람이란 의미가 내포되어 있다. 둘째로, 낮은 IQ점수만으로는 정신지체를 정의할 수 없으며 적응행동에 결함을 보여야 한다는 것이다. 이 준거는 구체화하기 어렵지만 유아나 취학전 아동의 적응행동으로 볼 수 있는 것은 감각운동능력, 의사소통능력, 자립능력, 사회화 등으로 밝혀졌다. 이런 행동이 뒤떨어진다는 것은 적응행동에 잠재적인 결함이 있음을 나타내 주는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 구매평가(0)
  • 구매문의(0)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상세하단 배너
      우수 콘텐츠 서비스 품질인증 획득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상세우측 배너
      [정신지체] 정신지체의 개념(정의)과 분류(유형) 및 특징(특성), 정신지체의 원인(요인), 정신지체진단, 치료적 접근(치료방법)
      페이지
      만족도 조사

      페이지 사용에 불편하신 점이 있으십니까?

      의견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