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가
- 최초 등록일
- 2015.10.21
- 최종 저작일
- 2015.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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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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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향가의 명칭에 대한 일반적 견해*
①향찰식으로 표기된 우리말 노래
②삼국시대 말경부터 고려전기까지 존속했던 장르
(엄밀히 말하면 중기 : <도이장가>)
③4구체, 8구체, 10구체 등 세가지 형식을 지닌 정형시
↳민요계향가 ↳사뇌가계향가 : 개인창작시 적인 향가
*명칭에 대한 이견-향가와 사뇌가*
-원래는 자국의 노래 정도로 사용된 보통명사이나 일군의 향ㅊㄹ문자로 표기된 신라 특유의 정형시를 일컫는 고유명사로 사용
①양주동
-향가는 비속한 말이라고 주장하며 사뇌가 사용을 주장.
-향가: 향>상 => 자기폄시의 중세적 관점(스스로를 중국에 비견해 시골스럽다고 폄하)
②
-사뇌가 : 향가의 특정한 노래군으로 오직 10구체 작품에만 한정
-향가 : 자국의 노래, 향->본향, 자국, 우리 고유의 것
③삼국유사 월명사 도솔가조
-향가의 제의성, 신성성을 나타냄.
-왕권세력과 지방세력의 대립 (∵해가 두 개 떠서 하나를 없애기 위해 지어 부름)
-신라 유리왕 때 이미 불렸던 노래(도솔가)의 전통이 살아있음.
but.가사에는 차이가 있음.
<중 략>
*민요계 향가*
-구술행위가 중심인 민요적 성격 & 문자 행위가 중심인 창작시적 성격 공유
-소박한 전승민요가 미적 세련성을 획득하면서 부상한 새로운 형태의 노래
①민요적 모티프를 차용해 새로운의미와 기능을 지닐 수 있도록 민요적 어법으로 재문맥화
②전래적 민요양식의 패러디를 통해 노래의 성격과 기능을 전환
1)4구 단연형
①서동요
: 아이들의 유희요에 속하는 전래동요 + 주술계 노래와 통합을 통한 재문맥화
: 유희기능 + 주술기능 (선험적 주술 어법)
②풍요
: 방아찧을 때 부르는 제분 노동요 -> 불교적 공덕가로의 기능적 전이
: 노동기능 + 의식기능
③헌화가
: 남녀 간에 ᄍᆞᆨ을 찾을 때 부르는 전래적 구애요의 발상법
④처용가
: 대상과의 친화관계 형성을 통해 주술적 목적을 달성하려는 전래적인 화해주술의 어법
-특징
①서정적, 서사적 극적양식등 기층민의 소박한 감성과 상상력이 어느 하나의 양식으로 고정되지 않는 민 요의 자유로움과 분방함을 보여줌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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