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중심주의 사관과 이에 입각한 우리의 역사 교육
- 최초 등록일
- 2015.06.24
- 최종 저작일
- 2015.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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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유럽중심주의에 대해서 알아보고 이에 입각한 우리의 역사 교육에 대해 알고 해결을 모색해 보고자 함.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유럽중심주의 사관의 의미
2. 유럽중심주의 사관에 입각한 우리의 역사 교육
2.1. 문제점 혹은 한계
2.2. 대안 혹은 대체 방안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요즘 같은 교통, 통신이 발달한 글로벌 시대에 우리는 한번쯤은 누구나 일상생활에서 TV, 인터넷, 책 등 여러 매체를 통해 서구 즉, 유럽이라는 곳에 대한 정보를 접해본 적이 있을 것이다. 이 때, 대부분의 사람들은 유럽이라고 하면 무조건적으로 화려하고 아름다우며 가치 있는, 동양이나 그 밖의 유럽 외 지역의 것보다도 더욱 그 가치를 높게 보고 세계의 중심적으로 보는 경향이 있다. 당장 나 자신이나 주변의 사람들을 보아도 그렇다. 유럽인들은 동양인들보다 키도 크고 하얗기에 더 잘생기고 이쁘게 보이며 유럽의 자연이나 유럽의 문화라고 하면 처음 접했을 때 절반은 긍정적으로 보고 생각하게 된다.
이러한 경향이 개인적인 문제라고만은 할 수 없다. 이러한 경향은 교육, 정치 등 우리나라의 여러 분야에서 쉽게 볼 수 있다. 특히, 우리나라에서 세계사의 역사 교육을 하는데 있어서 유럽, 서구는 단연 세계의 중심이며, 그 다음은 중국, 그 외 지역들 심지어 우리나라조차도 우리가 중심이 아닌 주변국으로 보고 있다. 모두가 그렇게 교육을 받아왔다.
이러한 문제에 대하여 유럽중심주의 사관의 의미를 정확히 파악하고 그에 입각한 역사 교육의 문제점 혹은 한계, 그리고 더 나아가 대안 혹은 대체 방안을 찾아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유럽중심주의 사관의 의미
‘유럽중심주의’란 eurocentrism의 번역어로, 통상‘서구중심주의’라고 번역되기도 한다. 이는 유럽 혹은 서구를 자신의 생각이나 가치관의 중심에 놓는 태도를 지칭하는 것이다. ‘유럽중심주의’라는 말을 본격적으로 사용하기 시작한 것은 아민(Amin)이라고 한다. 그는 『유럽중심주의(Eurocentrism)』(1989)라는 책에서 가능한 모든 세계의 시장, 민주주의 등에 대하여 최상책은 이미 서구에 의해 발견되었기 때문에 서구적 모델을 따르는 것이 우리 시대가 직면한 여러 도전에 대한 유일한 해결책이라고 주장한다.
참고 자료
[네이버 지식백과] 유럽중심주의 [Eurocentrism] (문학비평용어사전, 2006.1.30, 국학자료원)
강정인, 『서구중심주의를 넘어서』, 아카넷, 2004.
사미르 아민, 『유럽중심주의』, 김용규 역, 세종출판사, 2000.
논문, 심유리, “세계사 교과서 속 서구 중심주의 분석과 극복방안 - 고등학교 세계사 교과서를 중심으로”, 일반 사회 교육, 20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