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NZE
BRONZE 등급의 판매자 자료

조선통신사의 시작과 종말

조선통신사의 시작과 메이지 유신 이후 종말을 맞기 전까지의 자료가 담겨있습니다.
30 페이지
한컴오피스
최초등록일 2015.06.03 최종저작일 2015.06
30P 미리보기
조선통신사의 시작과 종말
  • 미리보기

    소개

    조선통신사의 시작과 메이지 유신 이후 종말을 맞기 전까지의 자료가 담겨있습니다.

    목차

    Ⅰ. 조선통신사란?
    1. 조선통신사의 명칭
    2. 통신사에 참여한 사람들
    3. 조선통신사와 일본국왕사

    Ⅱ. 조선통신사의 이동경로
    1. 조선통신사의 이동경로
    2. 일본국왕사의 이동경로
    3. 국서개작사건

    Ⅲ. 시대별 통신사 파견 목적
    1. 당시 국제 정세
    2. 파견 기록
    3. 시대별 사절의 명칭
    4. 조선 전기와 후기 통신사의 파견 목적과 비교

    Ⅳ. 일본에 영향을 미친 조선의 문화
    1. 식문화
    2. 편액과 시문
    3. 그림

    Ⅴ. 통신사의 종말
    1. 대마도 역지 빙례
    2. 막부 말기의 정한론(征韓論)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조선통신사란?
    1. 조선통신사의 명칭
    임진왜란 이후 단절된 국교를 회복하고자 일본 막부의 요청에 의해 조선에서 일본으로 파견된 공식사절단을 조선통신사라고 한다. ‘통신’(通信)이란 ‘신의를 나눈다’는 의미로 조선통신사를 통한 교류는 신뢰를 기반으로 한 조선과 일본의 평화와 선린우호(善隣友好)를 상징한다고 할 수 있다.
    조선시대에 ‘통신사’라는 이름으로 일본에 사신을 파견한 것은 세종 대부터였다. 그러나 1592년(선조 25) 왜군의 침략으로 발발한 임진왜란을 겪은 이후, ‘믿음으로 통한다’는 의미의 ‘통신’(通信)이라는 명칭 사용의 부당함이 제기되어 1607년(선조 40), 1617년(광해군 9), 1624년(인조 2)의 세 차례는 ‘회답 겸 쇄환사’(回答兼刷還使)라는 이름으로 사신을 파견하였다. 그 명칭에 ‘쇄환’이라는 표현을 쓴 것은 당시 일본행의 긴급한 현안이 임진왜란 당시 잡혀간 포로 쇄환의 문제였기 때문이다. 이후 1636년(인조 14)부터 다시 ‘통신사’라는 이름을 회복하게 되었고 1811년(순조 11), 제12차를 마지막으로 조선통신사의 활동은 막을 내렸다.
    1607년부터 1811년까지 204년간 이어진 조선통신사의 일본 파견은 조선과 일본 사이에 이루어진 ‘문화교류’의 다양한 면면을 찾아볼 수 있으므로 양국의 문화교류사적 측면에서 주목할 요소가 많다. 조선통신사는 300~500명의 거대한 집단 이동을 통해 단기간(5~10개월)에, 정해진 코스로 ‘이동’했음에도 불구하고 조선의 문화 전파와 교류에 상당한 영향력을 행사했다는 특수성을 지닌 집단이었다.
    이 집단은 통신사 외에 다음과 같은 명칭으로도 불렸다.

    ■ 통신사通信使 : 믿음을 통하는 사절
    ■ 보빙사報聘使 : 답례로서 외국을 방문하는 사절
    ■ 회례사回禮使 : 사신을 보내 왔을 때 그 답례로 파견하는 사절
    ■ 국사國使 : 나라를 대표하는 사절
    ■ 회답겸쇄환사回答兼刷還使 : 일본의 서계에 대한 답과 백성을 쇄환하기 위한 사절

    참고자료

    · 나카오 히로시(유종현 옮김), 『조선통신사 이야기』, 한울, 2005, 5~262쪽.
    · 하우봉, 『조선시대 해양국가와의 교류사』, 영인문화사, 2014, 69~70쪽.
    · 임동권, 『통신사와 문화전파』, 민속원, 2004, 139쪽.
    · 부산문화재단, 『조선통신사의 옛길을 따라서』, 한울, 2009, 75~79쪽.
    · 송지원, <조선통신사를 통해 본 조·일 문화교류의 면면>, «일본비평»5, 2008, 195~223쪽.
    · 민덕기, <임진왜란기 대마도의 조선 교섭>, «동북아역사논층»41, 2013, 99~107쪽.
    · 김강식, <임진왜란 이후의 조선통신사>, « 조선통신사»봄, 2012, 14~18쪽.
    · 김양기, <조선통신사와 도쿠가와 이에야스의 선린·평화외교>, « 조선통신사»여름, 2013, 7~9쪽.
  • 자료후기

    Ai 리뷰
    지식판매자가 등록한 자료는 매우 유익하고, 주제가 잘 정리되어 있어 학습에 큰 도움이 됩니다. 특히 자료의 품질이 높고, 내용이 풍부하여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도 이러한 유익한 자료가 계속 등록되기를 기대합니다!
    왼쪽 화살표
    오른쪽 화살표
  • 자주묻는질문의 답변을 확인해 주세요

    해피캠퍼스 FAQ 더보기

    꼭 알아주세요

    •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함께 구매한 자료도 확인해 보세요!

찾으시던 자료가 아닌가요?

지금 보는 자료와 연관되어 있어요!
왼쪽 화살표
오른쪽 화살표
문서 초안을 생성해주는 EasyAI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의 방대한 자료 중에서 선별하여 당신만의 초안을 만들어주는 EasyAI 입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작업을 도와드립니다.
- 주제만 입력하면 목차부터 본문내용까지 자동 생성해 드립니다.
- 장문의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작성해 드립니다.
- 스토어에서 무료 캐시를 계정별로 1회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체험해 보세요!
이런 주제들을 입력해 보세요.
- 유아에게 적합한 문학작품의 기준과 특성
-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작별인사 독후감
해캠 AI 챗봇과 대화하기
챗봇으로 간편하게 상담해보세요.
2025년 05월 07일 수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1:34 오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