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NZE
BRONZE 등급의 판매자 자료

예술의 상업성에 대한 올바른태도

"예술의 상업성에 대한 올바른태도"에 대한 내용입니다.
3 페이지
한컴오피스
최초등록일 2015.03.19 최종저작일 2014.11
3P 미리보기
예술의 상업성에 대한 올바른태도
  • 미리보기

    목차

    없음

    본문내용

    우리는 보통 유명한 예술가를 떠올리면서 그들의 고난 또한 함께 떠올리는 경우가 많다. 대표적인 예로 가난에 시달려 기타를 통해 피아노연주곡을 작곡했다는 프란츠 슈베르트나 생에 단 한 점의 작품만이 팔렸던 반 고흐의 경우가 대표적이다. 생애 겪은 고난을 예술혼으로 승화시켰다는 점에서 그들의 작품은 사후 훌륭한 평가와 높은 가치가 매겨진다. 이처럼 예술가에게 있어서 경제적 고난은 소위 말하는 진정한 의미의 예술을 위한 필수적 요소로 여겨진다. 세간에서는 예술가가 자신의 예술성을 완성하기 위해서 경제적 풍요와 멀어지는 것이 당연하게 여기는 것이다.

    <중 략>

    17세기 이후 점차 예술가들에 대한 후원이 줄어들기 시작하면서 예술가들은 그들의 생활을 위한 경제적 이익의 추구를 시장을 통해야할 상황에 놓이게 된다. 오페라와 같은 막대한 비용을 동반하는 형태의 예술은 제반비용이 거대하다는 특수성 때문에 비교적 오래 후원에 의존했지만 결국 시장을 통한 상품판매에 놓이게 된다. 이 과정에서 예술의 소비자는 더 이상 특정한 상류층의 향유계급이 아닌 대중들이 된 것이다. 예술가들의 입장에서는 오히려 후원에 의존할 때보다 경제적 불안이 증대되었으며 그들의 작품에 있어서 대중을 위한 ‘세속화’작업이 필수불가결한 요소가 되었다.

    <중 략>

    오늘날에는 돈과 예술의 관계를 무시하거나 백안시하는 태도자체를 비판하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태도가 예술가의 빈곤성과 예술경제속의 착취구조를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이게 만들기 때문이다. 이는 예술의 소비자들에게만 국한된 관점이 아니다. 예술가들 스스로도 개인적 예술성 추구를 위한 빈곤이 당연한 것이며 이를 위한 다른 부업이 오히려 새로운 경험의 일환이 된다는 주장이 대두되게 만들기도 한다.

    참고자료

    · 오스틴 해링턴, 「예술과 사회이론」,이학사,2014
    · 이우성,「예술가는 왜 가난한가」,『ARENA』,2014년 4월호
    · 「러버덕이 상업적이면 뭐가 문제지?」,『데일리안』 2014년 10월 22일.
    · 「가난해도 된다고 누가 그래? 예술가들이여, 착취에 저항하라」,『경향신문』 2014년
    · 11월 18일
  • 자료후기

      Ai 리뷰
      지식판매자의 콘텐츠는 다양한 주제를 깊이 있게 다루고 있어 지루할 틈이 없습니다. 매번 새로운 인사이트를 제공해 주어 학습이 즐거워지고 있습니다. 학습 후 실제로 과제나 레포트에 활용할 수 있어 매우 만족스럽습니다. 앞으로도 계속해서 이용할 예정입니다!
    • 자주묻는질문의 답변을 확인해 주세요

      해피캠퍼스 FAQ 더보기

      꼭 알아주세요

      •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찾으시던 자료가 아닌가요?

    지금 보는 자료와 연관되어 있어요!
    왼쪽 화살표
    오른쪽 화살표
    문서 초안을 생성해주는 EasyAI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의 방대한 자료 중에서 선별하여 당신만의 초안을 만들어주는 EasyAI 입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작업을 도와드립니다.
    - 주제만 입력하면 목차부터 본문내용까지 자동 생성해 드립니다.
    - 장문의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작성해 드립니다.
    - 스토어에서 무료 캐시를 계정별로 1회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체험해 보세요!
    이런 주제들을 입력해 보세요.
    - 유아에게 적합한 문학작품의 기준과 특성
    -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작별인사 독후감
    해캠 AI 챗봇과 대화하기
    챗봇으로 간편하게 상담해보세요.
    2025년 07월 19일 토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11:17 오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