맹자의 도덕교육사상

저작시기 2014.09 |등록일 2015.03.1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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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맹자의 생애

Ⅱ. 맹자에 담긴 맹자의 사상
1) 천명설
2) 성선설

Ⅲ. 맹자의 정치사상

Ⅳ. 맹자의 도덕교육사상
1) 교육 이념과 목표
2) 교육 내용
3) 교육 방법

Ⅴ. 맹자의 도덕교육 사상의 현대적 의의

본문내용

Ⅰ. 맹자의 생애

맹자는 공자가 죽은 지 100여 년이 지난 중국시대 중기에 추(鄒)나라에서 태어났다. 이름은 가(軻)이며, 자는 자여(子與) 또는 자거(子居)이다. 맹자는 젊어서 학문을 닦았고, 40세 이전까지는 제자 교육에 전념하였고, 40세 이후에는 자신의 이상을 추구하기 위하여 온 천하를 두루 여행하였으며, 70세 이후에는 고향으로 돌아와 노년을 보냈다.
맹자는 어려서 아버지를 여의고 어머니 급씨의 헌신적인 사랑과 훈도 속에서 성장하였다. 맹자에 대한 맹모의 교육열은 맹모삼천지교나 맹모단기지교의 예화를 통해 유명하다. 이 후 공자의 손자인 자사(子思)의 문하에서 수학하였다. 그는 공자를 일생의 스승으로 생각하여 ‘원하는 것은 공자를 배우려고 한다.’라고 했다. 또한 《맹자》에는 시경과 서경을 인용한 구절이 많고, 서기와 춘추에 대한 연구가 깊었던 것으로 보아, 맹자는 유가의 계통을 잇는 동시에 중국 고전에 대해서도 관심이 많았음을 알 수 있다.
맹자는 약 20여 년간 천하를 두루 돌아다니면서 자신의 학설과 정치관을 설파하였다. 그러나 천하통일을 앞둔 격동의 시대에 그의 사상은 비현실적으로 보일 수밖에 없었고 따라서 그의 유세는 별로 큰 성과를 올리지는 못했다. 말년에 다시 고국으로 돌아온 맹자는 제자를 가르치는 일에 몰두하며, 각국을 돌아다니며 설파한 가르침을 공손축, 만장 등의 제자들과 함께《맹자》7편으로 정리하였다. 즉, 인간의 참된 마음과 본성이 어떠하며 또한 그것을 어떻게 회복하고 지킬 것인가? 참된 정치란 무엇이며 또한 어떻게 해야 하는가? 등의 문제를 진지하게 고민하였다.
그는 공자의 사상을 널리 알리고 더욱 구체적으로 발전시킴으로써 유학의 진흥에 크게 기여하였을 뿐만 아니라. 당시 상당한 세력을 형성하였던 묵가의 학설을 물리치는 데도 크게 공헌하였다. 그 결과 유가는 중국의 정통 철학으로 자리를 잡게 되었다. 유가를 흔히 ‘공맹 철학’이라고 하는 것으로 보아 그의 업적을 짐작 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조현규. 동양교육사상. 학지사, 2009.
채인후. 맹자의 철학. 예문서원. 2000
박영진. 중국교육사상가. 장서원. 2005
김학주. 맹자. 서울대학교출판문화원.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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