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군왕검의 민속학적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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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01.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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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단군신화 내용
2. 신화배경
3. 다양한 해석
4.단군 신화에서 드러나는 후대적 사고의 영향

Ⅱ. 본론
1. 단군신화 속 사상(신앙)
1) 광명사상과 산악숭배사상
2) 토템신앙
3) 기타 민간신앙

2. 단군신화 속 민속학적 고찰
1) 단군신화의 요지
2) 단군신화의 민족관
3) 단군신화의 민속학적 고찰
4) 단군신화의 민속학적 연구
5) 단군신화의 민속학적 이해
6) 단군신화의 민속학적 해석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세계의 다른 민족들과 마찬가지로 우리에게도 과거 역사상의 각 왕조에 관한 ‘건국신화’들이 전해져 내려온다. 그중 단군신화는 우리 역사상에 등장한 최초의 국가인 고조선에 관한 내용인 만큼 오늘날까지 민족 전체의 대표적인 신화로 간주되고 있다. 또한「단군 신화」는 건국신화인 동시에 국조신앙(국조신앙)을 곁들이고 있어서 민족사의 시발로서 매우 중요하게 취급되어 왔으며, 「단군 신화」는 민족적 심상이 깊이 배어 있으며 아울러 신화 생성 당시의 사회를 반영하고 있다는 점에서 학계에서 중요시 되어왔으며 꾸준히 연구가 되어왔다.

<중 략>

「단군 신화」는 신석기 문화 전통을 지닌 초기 청동기 사회를 배경으로 하고 있다. 웅녀로 대표되는 신석기 시대의 즐문토기(빗살무늬토기) 문화와 환웅으로 대표되는 청동기 시대의 무문토기(무늬없는토기) 문화의 결합을 신화적으로 표현한 것이다. 이것은 「주몽 신화」를 형성시킨 사회가 철기문화를 기반으로 하고 있다는 것과 좋은 비교가 된다.
또한 이들 사이에서 태어난 '단군 왕검(단군왕검)'은 제정일치 시대의 군장을 의미하는 용어로 본다. 즉 '단군'이란 하늘을 의미하는 몽고어 '텡그리'와 통하는 것으로 제사장(제사장)의 의미이고, '왕검'이란 임금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단군 조선, 또는 고조선은 일종의 신정 국가(신정국가)인 셈이다. 단군이 죽어서 산신(산신)이 되는 것도 이와 맥을 같이 하는 것이다.

<중 략>

고기(古記)에 말하기를 옛날에 하늘나라 임금 환인(桓因)의 서자인 환웅(桓雄)은 땅에 내려가서 인간 세상을 다스리는 것이 늘 소원이셨다. 아버님께서 아드님의 이런 뜻을 아시고 아랫 세상을 굽어보시니, 삼위태백의 산줄기가 펼쳐져 있는 모습이 하도 아름다워 아드님을 내려보내서 사람들에게 큰 혜택을 주는 것이 뜻있는 일이라고 생각하셨다. 그래서 하늘 임금의 아드님이라는 표시로서 세 가지의 보물을 주시면서, 땅으로 내려가서 다스리라고 하셨다.

참고 자료

김성호(2012), 문화적 공존을 위한 단군신화의 재해석, 한국글로벌문화콘텐츠학회
문성화(2001), 단군신화의 윤리적 의미 : 생명 개념을 중심으로, 대한철학회
박금숙(2011), 다문화 사회에서 단군신화의 의의, 서울교육대학교
이병찬(2011), 단군신화 교육의 전제와 방법적 제안, 국제어문학회
이철우(2010), 단군신화에서의 구조 및 특성 연구, 한민족문화학회
이학당 외 1명(2012), 단군신화 소고, 수선사학회
김재원 (1947, 1980), 『단군 신화의 신연구』 (정음사, 탐구당)
나경수(1988), 「한국 건국신화 연구」(전남대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이재원(1990), 「단군 신화 연구의 현황과 문제점 (3)」(『석천 정우상 박사 회갑기념 논문집』, 교학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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