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계약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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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12.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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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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홉스는 경험론의 선구자 베이컨의 개인비서(1621-26)활동과 프랑스의 유물론자인 가쌍디와의 평생에 걸친 우정은 홉스를 근대 제일의 기계론적 유물론자로 만들었으며, 인간까지도 고도의 복잡한 기계로 인식하였다. 그에 따르면 사회와 국가는 인간이라는 이기적 동물의 상호행위의 합성물이며 ??자기보존의 본능??에 따른 작용과 반작용의 결과일 따름이다. 실체는 항상 신체기관들의 운동 속에서 존재하며 감각기관을 통해 전달되고 나타난다. 그는 심장을 ‘생명운동’의 기관으로 보고 생명운동에 유리하도록 팽창하는 감각을 ‘욕구’로, 그리고 생명 운동을 위축시키는 원초적 감각을 ‘혐오’라 부른다.

참고 자료

김동근(2002), 루소의 인간관과 정치체제관과의 인과관계, 안동대학교사회과학연구소
김정진(2003), 연대성에 대한 루소와 로티의 사상 비교, 연세대학교
박영욱(2002), 루소의 사회 계약론의 방법론적 의미, 한국철학사상연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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