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독교] 존 칼빈(John Calvin)과 존 웨슬리(John Wesley)의 지도력 비교연구
- 최초 등록일
- 2014.10.16
- 최종 저작일
- 2014.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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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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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공통점
1) 성화추구의 지도력
2) 경제적 성화의 지도력
2. 차이점
1) 신정정치 실현의 지도자 칼빈
2) 성화수련(sanctification exercise)의 조직가 웨슬리
본문내용
1. 공통점
1) 성화추구의 지도력
암브로스나 크리소스톰은 동시대 인물이었으나 칼빈은 16세기, 웨슬리는 18세기라는 시간적 차이가 크기에 비교연구하기에 다소 무리가 있어 보인다. 그러나 한국 칼비니스트 교단(장로교회, 침례교회)과 한국 웨슬리안 교단(감리교회, 성결교회, 순복음교회, 구세군, 나사렛교회 등)이 칼빈과 웨슬리의 지도력에 대하여 가장 관심을 갖고 있기에 두 지도자를 비교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필자는 생각한다.
칼빈이나 웨슬리는 암브로스나 크리소스톰처럼 참 크리스천의 지도력은 성화의 힘에서부터 나옴을 주장한다. 칼빈은 하나님의 영으로 중생하여 발전하는 성화에 관심을 가지는 자를 참 크리스쳔으로 생각하였다. 의인화는 그리스도를 통하여 주시는 화해의 은총이고, 성화는 그리스도의 영에 의하여 흠 없고 순결한 생활로 변화되는 것을 의미한다고 해석하는 점에서 웨슬리가 의인화는 그리스도의 은총이요 성화는 성령의 은총임을 언급한 것과 아주 유사하다. 그러나 오시안더(Osiander)를 논박하면서, 그리스도의 의가 성도들의 의가 되는 본질적인 의로(real righteousness) 변화되는 성화를 인정하지 않았다. 물론 웨슬리도 의롭다함을 얻기 전의 본성적 의를 말하는 오시안더적 해석을 비판하나, 의롭다함을 얻은 후에는 본성적 의로 변화됨을 강조한다. 이렇게 오시안더 비판에서 본성적 변화를 강조하지 않았으나, 죽임과 살림의 성화적 과정에서는 본성적 변화를 말한다.
2. 차이점
1) 신정정치 실현의 지도자 칼빈
그런데 이것이 제네바 사회성화운동으로 이어짐에 있어서는 칼빈의 정치윤리와 무관하지 않다. 칼빈은 루터의 두왕국론과 다르게 신정정치(THEOCRACY)를 주장한다. 다시말해서 루터에게는 하나님의 왼손왕국인 국가의 주인은 세속통치자요, 오른손 왕국인 교회의 통치자는 그리스도라고 구분지었으나, 칼빈은 그리스도는 교회의 주인도 되고 국가의 주인도 되며, 세속 국가속에도 그리스도의 통치(Regnum Christi)가 실현되어야 한다고 강조하였다. 국가도 하나님에 의해 세워졌고, 하나님의 정의에 봉사해야 하며, 하나님의 권위가 시민법의 근거가 되어야 하고, 독재군주정치와 귀족정치와 민주정치도 부패할 수 있으므로 신정정치가 가장 이상적이라고 주장하였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