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슬람제국의 문명과 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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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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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이슬람의 지리적 특성

2) 이슬람의 시대구분

3) 이슬람교
1. 경전-코란
2. 모하메트의 가르침

4) 이슬람 문명의 확장

5) 이슬람 문명의 성장 원동력
1. 주변정세
2. 호전성
3. 포교방법의 특이성 (JIHAD)
4. 정복지역에 대한 관용 책

6) 정통 칼리프 시대와 이슬람의 확장
1. 정통 칼리프시대

7) 이슬람의 발전기
1. 옴미아드 왕조(660~750)
2. 옴미아드 왕조의 사회구조
3. 아바스 왕조
4. 아바스 왕조의 쇠퇴

8) 투르크 이슬람시대의 개막과 아바스 왕조의 멸망
1. 셀주크 투르크의 등장
2. 아바스왕조의 멸망과 투르크인 시대의 개막

9) 이슬람 문화
1. 여러 요소들의 혼합, 절충주의
2. 철학, 문학의 발전
3. 응용과학

본문내용

이슬람은 많은 지역으로 퍼져 나가기는 했지만 발상지는 아라비아였다. 온통 사막으로 뒤덮인 아라비아 반도는 이슬람교 창시 이전까지는 매우 낙후되어 있었다. 대부분의 아랍인은 베두인족으로 낙타를 타고 다니는 유목민이었다. 6세기 후반에 접어들어 이 지역에는 원격지 통상로의 변동으로 말미 암에 경제생활에 활기가 생기게 되었다.
메카-안전한 통행로로서 성장한 몇 도시들 중 가장 두드러진 도시.
메카가 번영한 이유? 그 도시가 주요 통상로의 길목에 위치했을 뿐 아니라 오랜 동안 지방 종교의 중심지였기 때문.
메카의 사회생활-사회생활의 단위는 가족이었으며, 가부장제가 실시되었다. 부족 간에는 서로 반목이 심하고 당시 아라비아인은 과음과 어린이 살해 풍습, 지나치게 미신을 믿는 성향을 가지고 있었다.

<중 략>

마호메트는 종교의 기치 아래 무력을 사용하여 다른 부족들에게 이슬람교를 수용하도록 강요했으며, 그 결과 632년 그가 죽을 때에는 아라비아를 통일하는 데 성공하였다.
그의 사후 후계자들에 의해 이슬람 세력은 북동쪽으로 시리아, 팔레스티나 등을 비잔틴 제국으로부터 빼앗았으며, 소아시아 및 메소포타미아, 페르시아를 거쳐 동쪽으로는 인도 인더스 강 유역 , 그리고 중국과 접경하게 되었다. 그 후 말레이, 인도네시아 등 동남아시아에까지 이슬람교가 확산되는 위력을 발휘하였다. 이슬람 세력은 또 서쪽으로 이집트튀니지, 모로코를 거쳐 이베리아 반도의 서고트 왕국을 유린했다. 스페인에서 이슬람은 갈리아 지방을 공략했으며, 8세기 중반 마침내 지중해 세계를 지배하는데 성공하였다.

<중 략>

아라비아 문학 작품, 특히 스페인 지방에서 발달된 사랑의 시가는 남프랑스의 프로방스 문학에 영향을 끼쳤다. 아랍의 시는 주로 페르시아 출신 오마르 카이얌을 통해 유럽에 번역 소개되었다. 아랍의 시는 번뜩이는 상상력과 고도의 복합적인 기교적 표현이라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오마르 카이얌의 시 ‘루바이야트’는 세계 문학사에서 확고한 지위를 차지하고 있다. 또한 비 아랍 소재들은 이슬람교의 정심과 이슬람 사회의 가치관에 결합시켜 설화문학의 걸작으로 만들었다는 것이다 이는 ‘아라비아 야화’에서 그 예를 찾아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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