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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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민촌의 생애 및 작품세계
2. 작품 분석
1)「고향」의 줄거리 및 사건 구조
(1) 줄거리
(2) 사건 구성
2) 「고향」의 인물
(1) 김희준 - 농민 속에서 변모해 가는 살아있는 자기 계급의 지식인
(2) 안승학 - 착취 계급으로 대변되는 식민지 부르주아의 전형
(3) 안갑숙 - 노동자로 새롭게 거듭나는 지식인
(4) 김인순 - 무지를 깨고 일어서는 노동자
(5) 김인동 - 무지를 깨고 일어서는 농민
3)「고향」에 나타난 시대적 배경
4) 「고향」의 주제
Ⅲ. 결론 -「고향」의 한계와 평가 그리고 문학사적 의의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민촌 이기영은 우리 근대 소설사의 한 축을 명실공히 담당했던 프로 소설을 대표하는 가장 우수한 작가이다. 민촌의 문학은 이론 주도의 프로 문학을 실체화했다는 점, 프로 문학의 치명적 맹점인 추상적 관념성을 준엄한 리얼리즘 정신을 통해 극복해 나갔다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는다. 「가난한 사람들」에서 출발하는 민촌의 농민문학은 「민촌」, 「농부 정도룡」, 「홍수」, 「부역」을 거치며 새로운 형식 창출을 위한 부단한 노력을 기울여 마침내 「고향」에 이르러 프로문학의 최고봉으로 우뚝 섰다.
본고에서는 이기영의 생애와 작품세계, 「고향」의 작품 고찰을 통해 이 소설이 가지는 특징과 한계, 문학사적 의의에 대해 알아보겠다.
Ⅱ. 본론
1. 민촌의 생애 및 작품세계
민촌 이기영은 1895년 충청남도 아산군 배방면 회용리의 빈농가에서 태어나 천안에서 성장하였다. 당시 그의 아버지는 개명 양반으로, 개화 운동을 하면서 가산을 탕진하여 극도로 빈궁해졌다고 한다. 어머니를 일찍 여의었던 그는 그 빈자리가 주는 쓸쓸함을 메우기 위하여 우리 나라의 고대 소설과 신소설들을 탐독하면서 문학에 취미를 갖기 시작하였다. 민촌은 14세에 결혼을 하게 되고 소학교인 영진 학교를 졸업한 6개월간 잠업 강습소를 다니는데, 이 때의 경험이 그의 소설에 등장하는 공장의 묘사에 있어 구체적인 뒷받침이 된다. 빈궁한 가난과 일찍 돌아가신 어머니 등 불운했던 환경은 그가 십대 후반에 가출을 시도한 요인이 되기도 하였다. 가출한 동안 그는 영 호남 일대를 방랑하며 다양한 인생 경험을 했으며 아마도 그가 겪은 이런 체험들은 후에 그의 문학이 생생한 리얼리즘을 가지게 되는 데 기여한 경험적인 요소가 되었을 것이다.
참고 자료
<단행본>
김윤식,『한국 리얼리즘 작가 연구』, 탑출판사, 1987.
김윤식 정호웅 編,『한국 근대리얼리즘 작가 연구』, 문학과 지성사, 1988.
이기영,『한국문학대표작선집 19고향』, 문학사상사, 1994.
이상경,『이기영-시대와 문학』, 풀빛, 1994.
이선영 편,『1930년대 민족문학의 인식』, 1990.
정호웅 編,『이기영』, 1995.
조동일,『일제하 한국 농민 운동사』, 한길사, 1978.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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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채용,『이기영의 「고향」연구』, 아주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1999.
원덕기,『이기영「고향」의 인물 유형 연구』, 동국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19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