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적이고 도덕적인 혁명
- 최초 등록일
- 2014.05.10
- 최종 저작일
- 2007.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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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지적이고 도덕적인 혁명
1) 지혜의 교사들
2) 소트라테스의 교육사상
3) 플라톤의 초기 대화편에서의 소크라테스
4) 소트라테스적인 대화
5) 비극적인 교육자
6) 대화와 지식
7) 대화의 방법
본문내용
-아테네는 기원전 5세기에 정치적이고 군사적으로 융성했고, 경제적 변화로 인해서 개인주의 적 성향을 갖게 되었으며 공공생활에서 성공하려면 지적 훈련이 필요하다 생각함. 그리스인의 이런 지적 요구의 변화는 소피스테스들이 출현하는 계기가 됨.
① 소피스테스의 출현-기원전5세기 그리스인의 변화된 지적요구에 대한 반응과 사회와 문화의 변화를 가속화시키는 원인으로 출현.
② 정치-아테네의 시민들은 입법가, 배심원, 행정가, 관료, 군인으로 활동하고, 말재주가 있는 사람이 무역, 정치, 소송, 전쟁, 국제관계에서 유리하며, 그리스인들은 지식의 힘을 이용해야 한다고 생각함.
③ 소피스테스의 훈련-소피스테스들은 도시국가에 봉사하기 위한 훈련을 하며, 정치적 탁월성을 가르치고, 교육이론과 철학을 창안했으며, 지적 탐구의 범위를 확대함과 동시에 대중연설과 토론 기술을 가르치고 보수를 받음.
④ 플라톤의 출현-플라톤은 소피스테스를 반박하고 불신했으며, 그는 소피스테스를 가리켜 논쟁을 좋아하고, 탐욕적인 위선자이며, 말로 사기를 치는 사람이라 언급.
<중 략>
-소크라테스는 자신의 핵심적 신념에 관해 질문을 하고 있는데 한 인간의 이미지의 핵심을 형성하는 신념에 관해 질문하고 있고, 그는 아직 성국한 자아상을 가지고 있지 않은 리시스같은 젊은이와 함께 우정을 타고하고 있음. 왜냐하면 리시스의 메넥세노스와의 우정은 그의 삶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기 때문임.
(1) 소크라테스의 표적-묻는 질문과 그가 반대하는 주장은 흔희 대화자의 신념을 표적으로 삼고 있는데, 대화자들은 자신의 핵심적 신념을 잘 진술하지 않고 있으며, 사실 그들이 그렇게 하는 것은 고통스러운 일임.
(2) 핵념적 신념-소크라테스는 대화자의 핵심적 신념을 논박할 때 반어를 사용하고 있고, 이런 맥락에서 그는 자신이 진정으로 생각하고 있는 것을 기꺼이 말하게 되지만, 어떤 사람은 그의 반어를 오만으로 간주할 것이고. 소크라테스는 사람들을 논박하는 방법을 알고 있다는 사실을 숨기지 않고 있음. 게다가 대화자들은 그가 강한 신념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을 발견하고 놀라게 됨.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