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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교 다원주의(레포트)

*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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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4.04.06
최종 저작일
2013.01
7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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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종교다원주의의 통상적인 정의
2. 종교다원주의의 바른 정의
3. 종교다원주의의 발생배경
4. 바르트에 의한 본격적인 준비
5. 틸리히의 공헌
6. 라이너의 종교다원주의 신학의 확립
7. 한스 큉의 종교다원주의 활용
8. 로마교회의 이방 종교들의 인정 결정
9. 종교다원주의의 다양한 표현
10. 한국에서 종교다원주의
11. 종교다원주의에 대한 비판
12. 구속신앙
13. 종교다원주의를 읽고

본문내용

1.종교다원주의의 통상적인 정의
종교다원주의는 20세기 중반 이후에 기독교 신학으로 정착하였다. 종교 다원주의자들은 기독교가 유일한 구원종교이고 절대적인 종교가 아니라 여러 고등종교들 중의 하나에 불과하다고 주장한다.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성육신이 아니며 유일한 구주가 아니라 많은 종교설립자중의 하나라는 것이다. 모든 종교들은 다 궁극적인 존재를 경험하였으나 그 경험은 시간 내에서 이루어졌으므로 매우 제한되었고 상대적이지만 절대자의 국면을 나타내주고 있다. 그리고 단지 자기들의 종교만이 유일한 신 경험을 한 것처럼 자기들의 경험을 절대화하였다. 이것이 오늘날 여러 종교들이 자기들의 우수성을 주장하게 된 근본이다. 기독교가 가장 배타적으로 자기들의 종교가 유일한 구원종교이고 절대적인 종교라고 주장해 왔다. 역사에서 형성된 것은 다 상대적이기 때문이다. 이처럼 종교다원주의는 기독교만이 유일한 구원종교가 아니라 모든 고등종교가 다 절대자에게 이르는 동일한 길이라고 주장한다.

2.종교다원주의의 바른 정의
종교다원주의의 통상적인 이해는 기독교가 유일한 구원종교라는 데서 나온 것이다. 기독교가 유일한 구원종교인데 다른 일반 고등종교도 기독교가 제공하는 것과 유사한 구원을 제공해준다고 여긴데서 나온 사상이다. 신학자 라이너에 의해 카톨릭이 종교다원주의를 받아들여(1962-1965) 종교다원주의에 대한 이해는 완전히 바뀌게 되었다. 라이너의 신학은 하나님을 전통적인 교회의 신앙을 따라 창조주로 여기는 것이 아니라 모든 만물을 구성하는 가장 깊은 내적 구성요인이라고 한다. 라이너의 신학에는 전통적인 창조주가 없다. 이렇게 되면 기독교는 구원종교일수 없으며 단지 인간 예수를 따라서 사는 것만 남을 뿐이다.
3.종교다원주의의 발생배경
기독교가 기독교의 본래 주장과 본질을 다 부인하고 초자연적인 요소들을 다 제거하여 일반 종교와 동일한 수준으로 낮추므로, 종교다원주의를 채택하게 되었다. 종교개혁은 성경에서 출발하고 오직 성경을 표준과 법칙으로 삼았다.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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