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조문학] 이현보, 맹사성 비교--「江湖歌道」 시조 속에 나타나는 현실인식

*낙*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03.05.29
최종 저작일
2003.05
7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1,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퀴즈풀이 출석이벤트

소개글

발표문으로 작성했습니다.
이현보, 맹사성 각 인물 별로 구성되어 있으니
참조해도 될것입니다.

목차

1. 들어가는 말

2. 본말 - 맹사성과 이현보의 작품세계
▸ 맹사성 연보 및 작품분석◂
1)맹사성 연보(1359-1438)
2)'可憐'한 과거와 '亦君恩'의 현실간극
3)「江湖四時歌」에 나타난 현실인식
이현보의 생애와 작품분석
2) 작품
어부단가(五章)

3. 나오는 말

본문내용

1. 들어가는 말

시조의 기원과 부흥이 고려후기의 문인들에게 있다고 한다면 고불 맹사성은 그 즈음에 지배계층으로 또한 문학의 담당층으로 고전문학 장르인 시조를 창작했다. 하지만 그 작품수가 적어 그 평가가 쉽지 않다. 또한 고려 말기와 조선 초기의 시기를 두루 거친 인물임에 그의 생애를 바라보기에 흥미롭다. 혼란의 시기라면 혼란의 시기일 수 있는 시대에 맹사성 그가 정몽주처럼 지조와 전왕조에 대한 충심을 지킬 것인가 아니면 조선이라는 새로운 왕조에 변절 혹은 새로운 시대로의 모색을 꾀할 것인가의 문제는 ‘강호가도’라 불리는 시조에서 나타나는 현실감각에서 살펴볼 수 있고 그의 연보를 통해서도 답을 찾을 수 있다.
이 발표에서는 15세기 초에 시작되었다고 할 수 있는 ‘강호가도’풍의 초기 시조들을 살펴보고 거의 비슷한 시기를 살았던 맹사성과 이현보의 또 다른 현실인식의 모습을 이야기하고자 한다.

2. 본말 - 맹사성과 이현보의 작품세계

▸ 맹사성 연보 및 작품분석◂

1)맹사성 연보(1359-1438)
본관 신창(新昌). 자 자명(自明). 호 고불(古佛) ․동포(東浦). 시호 문정(文貞). 온양(溫陽) 출생. 1386년(우왕 12) 문과에 급제하여 예문춘추관 검열(檢閱)을 거쳐 전의승(典儀丞)․기거사인(起居舍人)․우헌납(右獻納) 등을 역임하였다.

참고 자료

ꋯ『한국고전문학전집-시조 I』, 고려대학교민족문화연구소, 김대행 역주, 1993
ꋯ『속고시조작가론』p.14 , 한국시조학회편, 백산출판사, 1990
ꋯ『한국시조문학론』, 정재호
ꋯ『욕망과 형식의 시학』p.138~147 , 태학사, 김흥규, 1999
ꋯ『조선조의 정치사상』, 평화출판사, 박충석, 1988
ꋯ http://100.naver.com/ ⇒ 검색어 “맹사성”

자료후기(1)

*낙*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 한글파일 기녀 시조사대부시조와 다를 수밖에 없었던 배경을 알아보고, 기녀 시조의 일반적인 특징을 구체적인 작품과 함께 설명하고자 한다. 그리고 조선후기의 기녀 시조전기의 전통들을 어떻게 계승하고 있는지 알아보고, 전기와 달라진 점과 기녀 시조문학적 의의를 알아보고자 한다. 8페이지
    장르이다. 무엇보다 시조문학성이 뛰어나고, 주요 작가 층이 사대부 ... [ 목 차 ] Ⅰ. 서론 Ⅱ. 본론 1. 기녀 시조사대부 시조 ... 돋우어야 했기 때문에 아무래도 사대부들이 즐기는 시조 장르에 대해서도
  • 한글파일 조선 전기 강호시조 8페이지
    조선 전기 강호시조 1. 들어가는 말 시조는 고려 말 대두한 신흥사대부 ... . 즉 시조는 성리학의 이념을 담기에 가장 적절한 장르로 사대부 계층이 ... , 즉 ‘4음보 세줄 형식의 단형시’라는 형식의 시조사대부 계층으로
  • 파워포인트파일 조선 전기 문학에 관한 PPT 자료입니다. 31페이지
    않음 사대부만의 문학이었던 시조의 작자층 확대 기녀 = 사대부의풍류에 ... 경기체가 가 시조의 정착과 성장 목차 조선전기문학의 경향 불교문학 ... 악장 경기체가 시조 사대부 고려후기 가 경기체가 승 려 가 경기
  • 한글파일 조선 전기 문학의 발달 3페이지
    양반 사대부였습니다. 조선전기문학과 예술에는 양반들의 취향과 관념이 잘 ... 조선 전기의 문화를 이끌고 문학과 예술을 주도적으로 향유한 계층은 ... 을 즐겼습니다. 때문에 조선전기문학작품으로는 한시가 많았습니다. 조선 초기에는
  • 파워포인트파일 [A+리포트]이현보맹사성의 작품세계 발표본 35페이지
    말기에 유행되었던 어부가는 사대부들에게는 점차 외면되면서 기녀층에 ... 맹사성이현보의 작품세계 발표 순서 작가소개 - 맹사성 燕子樓 ... - 맹사성 고불 ( 古佛 ). 1360 ∼ 1438 조선조의 문신 . 권근
  • 워드파일 한국문학개론 3페이지
    조선 말기에는 신문화 운동이 싹트기 시작하여 다른 고전 문학과 함께 시조 ... 국문학회, 『시조문학연구』, 정음, 1980, 민제 외, 『한국문학총설 ... 한국문학개론 ▶ 과제주제: 시조가 형성기, 성장기, 발전기, 쇠퇴
  • 워드파일 조선 전기 시조와 가 5페이지
    의 풍류에 참여하는 기녀들은 사대부들의 문학세계에도 참여하여 시조 작자층의 ... - 고려 말에 발생하고 조선 초기 사대부계층에 의해 확고한 문학 ... 따라 사대부들의 여유 있는 생활이 시조의 주된 소재를 이루었고, 시조는 그
더보기
우수 콘텐츠 서비스 품질인증 획득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상세우측 배너
[시조문학] 이현보, 맹사성 비교--「江湖歌道」 시조 속에 나타나는 현실인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