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조가사론] 위백규 <농가>의 작품세계와 시조사적 의의
- 최초 등록일
- 2005.04.09
- 최종 저작일
- 2004.12
- 8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농가의 기존논의, 구성요소를 통한 작품 이해, 문학사적 의의, 특성을 중심으로 정리함
목차
Ⅰ. 서언
Ⅱ. 기존 연구 성과 검토
Ⅲ. <농가>의 생성 배경
Ⅳ. <농가>의 구조와 의미
(1) 전6수의 구조와 의미
(2) 후3수의 구조와 의미
(3) 전체적 분위기와 구조
Ⅴ. <농가>의 시조사적 의의
Ⅵ. 결언
본문내용
Ⅰ. 서언
조선 후기의 시조문학은 이전과는 뚜렷하게 구분되는 특징을 지니고 있다. 여항인(閭巷人)으로 지칭되는 새로운 담당층의 등장과, 시조 작품들을 광범위하게 수집하여 음악적 분류를 행한 가집(歌集)의 편찬 등은 조선 후기 시조문학의 뚜렷한 지표라고 할 수 있다. 이에 따라 시조 작품의 내용에서도 이전과는 질적으로 다른 변화가 수반되었는데, 이와 함께 당대의 지배 계층인 사대부의 작품에서도 새로운 변화가 나타났다. 이 시기는 사대부 계층 내부의 분화로 인해, 사대부 신분을 유지하고 있으면서도 때론 생계를 위하여 농업에 투신하는 사람들이 적지 않았는데, 이들의 작품은 그 형상화나 미의식의 측면에서 조선 전기 사대부들의 작품들과는 다른 면모를 보여준다. 본고에서 논할 위백규의 <농가> 역시 조선 후기 사대부 시조의 변모 양상을 가장 전형적으로 드러내고 있다는 점에서 주목을 받아왔다. 본고는 <농가>에 대한 기존의 연구 성과들을 수용하여 문학적 의미를 점검하고, 작품의 구조적 특성과 시조사에서의 위상을 점검하는데 그 의미가 있다고 하겠다.
참고 자료
1. 이종출, 「위백규의 시조 <농가>고」『조선대 사대논문집』제1집, 조선대학교 사범 대학, 1970.
2. 조동일, 『한국문학통사』제3권, 지식산업사, 1986.
3. 임주탁, 「위백규 <농가>에 관한 연구」『관학어문 연구』제15집, 서울대학교 국어국문학과, 1990.
4. 김석회, 「존재 위백규의 생활시에 관한 연구」『존재 위백규 문학 연구』, 이화문화사, 1995.
5. 김석회, 「18세기의 향촌사회와 위백규의 <농가구장>」『신편고전시가론』, 새문사, 2002.
6. 김용찬, 「위백규 <농가>의 구조와 작품세계」『어문논집』제48집, 민족어문학회, 20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