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작백가 레포트(중국사)
- 최초 등록일
- 2014.01.13
- 최종 저작일
- 2012.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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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제자백가의 성격
1. 제자백가의 정의
2. 제자백가출현의 사회적 배경
3. 제자백가의 성격
Ⅱ. 제자백가사상의 내용(주요학파를 중심으로)
1. 유가사상(儒家思想)의 성립과 발전
2. 도가사상(道家思想)의 성립과 발전
3. 묵가사상(墨家思想)의 성립과 발전
4. 법가사상(法家思想)의 성립과 발전
Ⅲ. 제자백가의 등장에 관한 고찰
본문내용
Ⅰ. 제자백가의 성격
1. 제자백가의 정의
제자란 여러 학자들이란 뜻이고, 백가란 수많은 학파들을 의미한다. 곧 수많은 학파와 학자들이 자유롭게 자신의 사상과 학문을 펼쳤던 것을 나타낸다. 『한서(漢書)』의 <예문지(藝文志)> 에서는, 제자백가를 유가(儒家)·도가(道家)·음양가(陰陽家)·법가(法家)·명가(名家)·묵가(墨家)·종횡가(縱橫家)·잡가(雜家)·농가(農家) 등 9류 에다가 또 소설가를 부록으로 한 것으로 분류하였다. 하지만 이러한 분류는 <한서(漢書)>의 내용에만 기초하다보니 병가와 같은 주요 사상에 대해서도 누락이 있었다. 한(漢) 대 이후 일반적으로 제자백가를 유가, 묵가, 법가, 도가, 명가, 병가, 종횡가, 농가, 음양가, 잡가 등으로 분류하고 있지만 학파로서 가장 성공적이었던 것은 유가, 묵가, 법가, 도가였다. 제자백가는 대개 새로운 사회질서를 모색하는 윤리나 철학, 사상 등의 문제를 다루고 있지만, 지리나 농업, 문학, 철학 등 모든 지식을 문자로 정리하고 공개적으로 전수하려는 정신을 가졌다. 이러한 왕성한저술 속에서 문장은 갈수록 세련되어져 문학의 경지로까지 나아갈 정도였다.
<중 략>
묵자는 혼란한 사회를 해결할 방법으로 겸상애(兼相愛) 교상리(交相利)를 들었다 이는 모든 인류가 평등하게 사랑하고 서로에게 이익이 되도록 하라는 말이다. 하지만 겸애는 사실상 실천이 어려운 것이었다. 그래서 묵자는 천지(하늘의 뜻)의 뜻을 빌어서 겸애가 미처 실효를 거두지 못하는 혼란을 평정한다고 하였다. 그리고 이는 하늘에 죄를 지으면 피할 곳이 없기 때문이라 하였다. 또 묵자는 상현(尙賢)과 상동(尙同)을 주장하였다. 상동론은 단계적인 권력구조의 통치체계를 인정하면서 장상의 절대적인 권력을 인정하는 것이고 상현론은 현명한 사람이 많으면 정치가 안정된다는 현안 정치이다. 마지막으로 묵자는 비공・비유・비악・절용을 말했는데 비공은 전쟁을 반대한다는 뜻이고, 비유는 유학을 적으로 삼겠다는 것이고, 비악은 음악을 적대시한다는 뜻이다. 절용은 낭비를 없애는 것이다.
묵가는 집단성이 강했기 때문에 문도를 효과적으로 교육시키기 위한 방법으로서 일상적인 지식과 진리의 논증에 남다른 관심을 보였다. 이에 따라 소박한 형태의 논리학이 제시되었는데 어휘에 대한 엄격한 개념 규정의 중요성을 강조하기도 했다. 이 논리방법은 별묵(別墨) 혹은 명가(名家)라 불리는 혜시(惠施)와 공손룡(公孫龍)등에 의해 더욱 발전하였다.
참고 자료
『東洋史槪論』, 신채식, 삼영사, 2007
『한국인을 위한 중국사』, 신성곤․ 윤혜영, 서해문집, 2007
『중국고대사상사론』, 리쩌허우 저, 정병석 역, 한길사, 2005
『춘추전국의 정치사상』, 최명, 박영사, 2004
『諸子百家의 思想』, 송영배, 현음사, 20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