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론] 이상화의 나의 침실로
- 최초 등록일
- 2003.05.12
- 최종 저작일
- 2003.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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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이상화의 생애와 작품세계
2. <나의 침실로>의 분석과 이해
Ⅲ. 결론
본문내용
한국 현대 시문학사를 살펴보면 수많은 시인들이 나타났다가 사라져 갔지만, 1920년대 「백조」의 동인으로 詩作 활동을 시작한 이상화는 당시의 유행사조인 낭만적 감각을 잘 살리며, 1910년 일제에 의해서 강제로 병탄된 우리 민족의 수난사를 표현한 민족주의 시인으로 피압박 민족의 비애와 일제에 항거하는 저항의식을 기조로 한 시를 남김으로써 아직도 우리 기억의 저편에 살아남아 있다. 결국 이것은 문학이 정신 체계와 의식 활동의 소산이라고 하더라도 현대적 상황인 정치·경제가 압도하는 현대적 역사의 흐름 속에서는 상황의 비중이 클 수밖에 없다는 오늘날 연구가들의 지배적인 주장과도 상통하는 것으로 그가 생존하였던 1901년부터 1943년까지의 괴로웠던 시대 상황이 그의 작품과 의식세계에 어떤 영향이 있었으리라는 점은 분명히 알 수 있다. 또한 그 동안 많은 선행 연구가들에 의하여 이러한 그의 시의 경향은 꾸준히 연구되어 왔다. 그가 1922년 「백조」 창간호에 <末世의 嘆>과 <單調>를 발표한 이래 1941년 「문장」 폐간호에 <서러운 諧調>를 끝으로 詩作 활동의 막을 내렸다고 보았을 때, 그의 문단생활 시기는 약 20년으로 볼 수 있으며, 그 동안 그가 발표한 시는 약 50편 정도로 보여진다. 그러한 작품 수는 결코 많은 수라고는 볼 수 없으나, 그가 활동한 주된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