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서론
1) 들어가며
2) 연구방법
2. 「춘향뎐」
1) 새로운 공간 생성
2) 숨겨진 이상향의 환상성
3. 「금오신화」
1) 현실과 회상, 그리고 초현실
2) 초 현실 세계와 환상성
4. 결론
5. 참고문헌
본문내용
최인훈은 1959년 「GREY 구락부 전말기」로 등단한 이래 현재까지 창작활동을 하는 작가이다. 또한, 그는 『광장』을 발표로 화재의 토픽에 오른 이후 잇달아 문제작을 발표하여 문단의 시선을 끌어 온 작가이다. 또한 『광장』의 발표로 최인훈 작품에 관한 본격적인 연구가 시작되었다. 이 작품은 최인훈에게 ‘전후 최대의 문제작가’라는 평가를 받게 하는 작품으로, 수많은 비평과 문학연구가 지금도 이뤄지고 있다.
그 후에도 최인훈의 작품은 발표할 때마다 주목을 받아왔다. 김현은 “그와 같이 꾸준히 논란의 대상이 되어온 작가는 그리 흔하지 않다”라고 말하면서 그의 대부분 작품에서 보이는 반(反)사실주의적 성향과 난해성, 특수한 정치관과 예술관을 특히 높게 평가하고 있다.
최인훈의 소설 세계에 대한 논의는 1960~70년대에는 평론적 성격의 접근이 주를 이뤘다. 이후 1980년대에는 학위 논문을 통한 본격적인 연구의 형태로 진행되었다. 하지만 대부분의 연구가 『광장』에 집중되었고, 학위 논문도 특정 주제나 방법론에 들어맞는 몇몇 작품만을 선택하여 다루고 있어, 최인훈 소설세계에 대한 전체적 조망에는 미치지 못했다.
특히 그의 작품군에서 상당한 분량을 차지하고 있는 패러디 계열의 소설들에 대해서는 그 의도 및 의의를 명료하게 규명한 논의들이 그리 많지 않다. 결국, 지금까지 그에 대한 논의는 여러 번 개작을 거듭하고 있는 대표작 『광장』에 집중되어 있다. 이러한 이유로 필자는 최인훈의 패러디 계열의 소설에 주목해보고자 한다.
그의 작품 활동 중에서 1960년대의 10여 년의 기간 동안 창작되어 온 『구운몽』(1962), 『열하일기』(1962), 『금오신화』(1963), 『날개-크리스마스 캐럴v』(1966), 『서유기』(1966), 『춘향뎐』(1967), 『옹고집뎐』(1969),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1969-1972)은 이전 시대에 지어진 작품에 기대어 다시 써진 개작소설 혹은 패러디 소설이라는 특징을 가지며, 최근 들어 이러한 일련의 소설작품에 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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