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AMOND
DIAMOND 등급의 판매자 자료

1900 조선에 살다 (구한말 미국 선교사의 시골 체험기) 독후감 서평 A+

"1900 조선에 살다 (구한말 미국 선교사의 시골 체험기) 독후감 서평 A+"에 대한 내용입니다.
5 페이지
한컴오피스
최초등록일 2013.11.20 최종저작일 2013.11
5P 미리보기
1900 조선에 살다 (구한말 미국 선교사의 시골 체험기) 독후감 서평 A+
  • 미리보기

    목차

    1. 천혜의 국가 조선, 무능한 정치와 굴욕적역사
    2. 억압적인 사회적 시스템
    3. 공평과 정의가 없는 신분사회
    4. 정신의 지배자 토속신앙 그리고 새로운 지배자 교회

    본문내용

    지금으로부터 113년 전 조선 땅에 서양선교사가 찾아왔다. 조선시대는 엄격한 신분제 사회였으며, 극도로 강력한 가부장적인 통치체제 아래에서 남, 여가 구별되는 남녀유별의 사회였다. 조선에 찾아온 서양선교사는 조선시대 사람들의 모습을 사진과 글로 잘 남겼다. 조선의 지리와 산천부터 토산품, 그리고 양반과 노비의 생활모습과 제도, 주막부터 여인들의 삶과 혼사, 장례와 토속신앙, 그리고 사법시스템까지 사회의 다양한 모습을 비교적 정밀하게 기록했다. 조선시대 우리의 모습을 서양 선교사의 눈을 통해서 확인해야 하는 것이 상당히 어색한 일이다. 나의 집에 대하여 다른 집에 사는 사람한테 묻는 꼴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당시 문화는 서열이 정해진 시대였고, 농민이면 농민, 양반이면 양반에 머물러 계층이동이 거의 불가능한 시점에서 자신들의 삶을 기록해야 한다는 이유도 없이 그냥 그렇게 살아왔던 것이다. 조선시대의 삶, 특히 1900년대 서양선교사의 눈에 그려진 조선시대의 모습은 정체되고 굳어진 사회의 모습 그대로였다. 사람들은 미신에 사로잡혀있었고, 오랜 유교시스템으로 단단하게 굳어진 사회시스템은 불투명했으며 견고한 신분제도는 국가시스템을 마비시켰다. 90%가 일을 안 하는 양반이고, 나머지 10%가 노비, 천민인 비정상적인 사회로 흘러가면서 사회의 생산력이 급속도로 떨어지면서 결국 조선은 일본의 식민지로 문을 닫아야 하지 않았던가.

    <중 략>

    아직도 우리사회는 불투명하기에 정의와 거리가 먼 사법체계를 지니고 있으며, 토속신앙은 사라졌지만 토속신앙과 결합된 교회의 문화가 다소 이상하리만큼 번창해있다. 정형화된 슬픔의식인 장례는 상조회사로 발전해왔으며, 불평등한 삶에서 태어난 소녀들은 여전히 우리사회에 ‘성’에 의해서 차별 받고 있다.
    물론 우리사회를 조선시대의 연장이라 부르기는 어렵다. 하지만 그속에 흐르는 핵심가치들은 여전히 우리의 삶에 동화되어 내려오고 있음은 부인할 수 없다.

    참고자료

    · 없음
  • 자료후기

    Ai 리뷰
    판매자가 제공한 자료는 체계적인 구성으로 되어 있어 복잡한 내용을 과제에 쉽게 활용 할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도 이러한 좋은 자료들이 많이 등록되기를 기대합니다.
    왼쪽 화살표
    오른쪽 화살표
  • 자주묻는질문의 답변을 확인해 주세요

    해피캠퍼스 FAQ 더보기

    꼭 알아주세요

    •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독후감 관련 자료를 확인해 보세요

문서 초안을 생성해주는 EasyAI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의 방대한 자료 중에서 선별하여 당신만의 초안을 만들어주는 EasyAI 입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작업을 도와드립니다.
- 주제만 입력하면 목차부터 본문내용까지 자동 생성해 드립니다.
- 장문의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작성해 드립니다.
- 스토어에서 무료 캐시를 계정별로 1회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체험해 보세요!
이런 주제들을 입력해 보세요.
- 유아에게 적합한 문학작품의 기준과 특성
-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작별인사 독후감
해캠 AI 챗봇과 대화하기
챗봇으로 간편하게 상담해보세요.
2025년 05월 09일 금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3:08 오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