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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 현대시 강독(박성룡의 시 연구)

*현*
최초 등록일
2003.05.06
최종 저작일
2003.05
8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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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 현대시인 박성룡의 시 연구 레포트입니다.
내실있는 구성으로 많은 도움 되리라 생각합니다.

목차

Ⅰ. 박성룡의 생애

Ⅱ. 시대개관
1. 1960년대 개관
2. 소설(小說)의 특징
3. 문학사적 의의
Ⅲ. 박성룡 대표시 분석
1. <풀잎>
2. <교외(郊外)>
3. <과목(果木)>
4. <바람 부는 날>

Ⅳ. 더 읽어봅시다.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참여적 시와 순수 서정시가 각 영역을 구축하며 문학과 현실 인식에 대한 의견을 교환했으며 현대 시조를 통해 전통을 계승과 현대적 시조의 발전을 꾀하였다.
① 사회 부패에 대한 고발과 비판의 기능을 수행하였다.
: 시인은 현실에 대한 고발과 비판적 지성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하는 현실 참여주의자들은, 사회 의식을 직시하고, 서민 의식을 바탕으로 사회 부조리에 대한 고발과 비판적 내용을 작품화하였다. 김수영의「어느 날 고궁을 나오면서」,「거대한 뿌리」,「풀」,「꽃잎」, 신동문의「비닐 우산」, 신동엽의「아니오」,「껍데기는 가라」, 신경림의「농무」, 조태일의「횡포」등이 대표적이며 이 밖에 김지하, 최하림 , 이성부 등도 참여시를 썼다.
②순수 서정과 시의 예술적 기교를 추구하기도 하였다.
: 현실 참여주의에 반대하고, 시의 예술성과 순수성, 그리고 서정성을 형상화한 순수 서정시를 추구하기도 하였다. 이들은 우리의 전통성을 계승하려는 쪽과 시의 예술적 기교를 추구하려는 쪽으로 나뉘었다.

참고 자료

최대환, 『문학리포트, 한국교육미디어』, 1999
장석주, 『20세기 한국문학의 탐험3』, 시공사, 2000
송희복, 『한국 서정시의 이해』, 예하출판, 1991
정종진, 『한국 현대시 그 감동의 역사』, 태학사, 1999
김흥규, 『한국 현대시를 찾아서, 푸른나무』, 1999
신범순, 『한국 현대시사의 매듭과 흠, 민지사』, 1992
김용직, 『한국 현대시 해석비판, 시와시학사』, 1991
*현*
판매자 유형Bronze개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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