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교육학] 개혁신학과 종교다원주의 (개념과 정의 및 비판)

최초 등록일
2013.09.09
최종 저작일
2013.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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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종교다원주의 발생 역사와 오늘의 실상

ii.개혁신학과 종교다원주의: 개념, 정의 및 비판
1. 종교다원주의에 대한 개념과 의미
2. 개혁신학과 종교다원주의: 신학적 평가와 비판

iii.개혁신학과 종교다원주의 비판
1. 종교다원주의 자들이 공통적 주장들
2. 종교 다원주의자들의 신학적 유형과 주장
3. 개혁신학의 종교 다원주의 비판

본문내용

종교다원주의는 19세기와 20세기 초에 서구 기독교와 그 문화에 대한 반발 혹은 상대화 되어버린 역사적 상황 속에서 나온 자유주의적 종교 신학 운동이다. 종교다원주의는 기독교 역사 초기인 초대 교회 시대 때부터 존재하기 시작하였다. 로고스에 대한 헬라 철학과 기독교 연속성 문제, 알렉산드리아 클레멘트의 기독교와 타종교의 연속성 주장, 필로의 로고스와 성령 동일 사상, 알렉산드리아 영지주의자들의 기독론, 네스토리안의 기독교 불교화 등에서 발견할 수 있다. 계몽주의 시대에 들어오면서 d이성에 근거한 종교론이 부상되었는데
데카르트의 이성에 근거한 종교, 스피노자의 범신론주의, 영국의 자연신론의 종교적 보편주의, 이성과 과학의 조화를 주장하는 자연종교를 주장하였다. 루소의 자연과 감성, 흄의 경험과 관찰, 칸트의 실천이성 등에서 종교의 본질을 찾게 되었다. 트럴취의 종교사학파, 폴 틸리히의 문화신학, 비평주의, 다윈이즘, 비교 종교학 등 후기 계몽주의 독일 신학자들에 의하여 종교다원주의가 태동하기 시작했다. 현대신학에서 종교다원주의는 어네스트 트럴취, 폴 틸리히, 스미스 등에 의하여 기독교 절대주의 거부 및 상대주의 주장이 일어났다. 현대 기독교 종교다원주의 사상은 1961년 제 3차 뉴델리 WCC 총회 때부터 활성화되기 시작하였다. 현대에 이르러 칼 라러의 “익명의 그리스도론” 존 힉의 “신중심의 신학”. 폴 니터의 “신중심주의 그리스도론”, 윌프레드 스미스의 “ 신앙체험주의”, 스탠리 사마르타의 “타종교와 대화론”, 존 캅의 “그리스도 중심의 변혁적 다윈주의”, 로버트 벙크의 “예수세미나” 등의 신학과 주장과 논리에서 종교다원주의가 수용, 확산, 정착하게 되었다. 한국에서 종교다원주의는 유동식의 “범신론적 기독론”. 변선환의 “우주적 그리스도론 중심의 혼합주의”, 김경재의 “등정로 이론”, 홍정수의 “포스트모던 신학”, 길희성의 “보살예수론”, 김승철의 “탈구조주의 종교다원주의론”등이 있다. 이러한 종교다원주의 신학의 범람으로 한국교회는 그리스도의 유일성에 심각한 도전과 진리의 손상을 입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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