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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의학에서 상한론 학습법

*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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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3.08.06
최종 저작일
2013.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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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상한론의 학습 필요성
2. 일본의 고방파 방식으로 공부하는 방법
3. 장부변증 논치의 관점으로 공부하는 법
4. 입문상한의 방식으로 공부하는 법
5. 按方類證의 연구방법
6. 按症類證의 硏究方法
7. 按藥類方의 硏究方法
8. 按法類證의 硏究方法
9. 금궤요략
10. 상한론에 대한 후대의 해석

본문내용

1. 상한론의 학습 필요성
{周易}에서 비롯된 易學的 바탕 및 東洋學的 관점을 韓醫學에 발휘시킨 것이 {內經}이라면, 철학이 醫學으로 구현되는 전환점으로 평가받는 것이 {傷寒論}이다. (異見이 많다. 周易과 內經의 관계가 과연 직접적이냐는 문제, 內經은 中國 北方系 醫學이고 傷寒論은 南方系 醫學이므로 內經의 관점에서 傷寒論을 저술했다기보다는 독립적으로 보아야 한다는 견해 등이 있지만 학습이 목적인 우리에게 있어 별 중요한 의미를 갖지는 않는 것 같다. ) 이 책은 비록 "經"이 아니라 "論"이라는 명칭이 붙긴 했으나 "諸方의 祖","證治의 起源","理法方藥이 완비된 유일한 서적" 등의 온갖 미사 여구와 찬사가 붙여져 있는데, 3세기초 東漢의 張機(仲景)가 撰한 것이며 原著는 {傷寒雜病論}(傷寒卒病論?: 說明생략 각자 찾아볼 것)으로 傷寒論과 金 要略이 合本된 형태였다. 戰亂과 秘藏 속에 佚失된 것을 王叔和의 整理, 北宋 校正醫書局의 校訂(1065년)을 거쳐 明代 趙開美가 復刊한 것이 가장 널리 퍼진 一名 "宋本"(或 "宋刻本", 或 治平本, 或 仲景全書本, 或 "趙開美本")이며, 이 과정에서 外感熱病에 해당되는 것은 {傷寒論}(18卷 24冊 397條 113方), 內傷雜病에 해당되는 것은 {金 要略}(3卷 25冊 398條 262方)으로 분리되어 刊行된다. 宋本外에 金代 成無已의 {註解傷寒論}을 "成本"이라 하여 兩種 刊行本이 되나, 수많은 刊行本과 注本이 있으며 眞本에 대한 다양한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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