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캠퍼스북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광고 매체 기획과 효과의 지표 및 매체 스케줄링 및 미디어 믹스 전략과 비히클 선정 리포트A+

에이플리포트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3.07.25
최종 저작일
2013.07
26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15,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본 리포트를 활용한다면 꼭 좋은 결과가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1. 본 리포트는 광고학 수업에서 A+를 받은 우수 리포트 입니다.
2. 본 리포트를 활용하여 좋은 결과가 있길 진심으로 바랍니다~!

목차

1. 매체기획의 의사결정들

2. 매체기획 수립시 고려 요인들
1) 제품 특성
2) 가격 정책
3) 유통
4) 촉진

3. 매체 효과의 지표
1) 비히클 수용자 크기 측정
(1) 인쇄매체의 수용자 크기 측정
①발행부수
②구독률
③ 열독률
(2) TV의 수용자 크기 측정
①HUT
②시청률
③ 점유율
2) 도달률, 평균 빈도, GRP
(1) 개념 정의
(2) 도달률과 관련된 오해
3) 효과 도달률
(1) 개념 정의
(2) 광고의 반복
3) 효과 빈도수의 결정
① 효과의 규정
② 마케팅 요인에 따른 효과 빈도
③ 메시지 요인에 따른 효과 빈도

4. 매체 스케줄링 전략
1) 광고량의 결정
(1) TV의 적정 광고량
(2) 신문의 적정 광고량
(3) 잡지와 라디오의 적정 광고량
(4) 매체별 광고량 결정 요약
2) 광고 시점의 결정
(1) 스케줄링의 유형
(2) 스케줄링 선택시 고려사항

5. 미디어 믹스 전략
1) 집중화 전략
2) 다매체 전략

6. 비히클 선정

7. 참고문헌

본문내용

매체(media)는 ‘중간(middle)`을 뜻하는 라틴어로부터 파생된 단어이다. 즉 매체는 중간에 있는 어떤 것으로 둘 이상의 사이에서 중개의 역할을 하는 것을 말한다. 광고로 본다면 광고주와 소비자들 사이에서 광고 메시지 중개의 역할을 하는 것을 매체라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광고주의 광고 메시지는 대부분 매스 미디어, 그 중에서도 주로 4대 매체(TV,라디오,신문,잡지)를 통해 전달되는데, 이때 사용되는 TV나 신문 등을 광고 매체라고 정의할 수 있다.
광고 매체는 다시 매체 유형과 매체 비히클로 구분된다. 매체 유형(media type)은 광고 메시지를 전달 가능하게 해주는 일반적인 범주의 커뮤니케이션 채널을 말한다. 즉 매체 유형에는 4대 매체를 비롯해 DM, 인터넷, 옥외 매체 등이 포함된다. 반면 매체 비히클(media behicle)은 보다 구체적인 매체 유형 내에서 구체적인 단일의 광고 전달수단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조선일보, 레이디 경향, MBC 9시 뉴스, 정오의 희망가요 등을 매체 비히클이라 한다.

<중략>

4. 매체 스케줄링 전략

광고 매체기획에서 스케줄링(scheduling)이란 한 캠페인 기간(보통 1년) 동안, 매체 노출의 스케줄을 어떻게 잡을 것인가와 관련된 것으로 광고 시점을 선택하는 전략이라 할 수 있다. 즉 스케줄링 전략에서는 소비자에게 광고를 캠페인 기간 내내 계속 보여줄 것인지, 아니면 특정 시점에 광고를 집중시키고 다른 시기에는 집행하지 않을 것인지를 결정하는데, 광고 시점의 결정 이전에 우선 광고를 실시하는 시기에는 광고 매체별로 1달에 어느 정도를 할 것인지 결정해야 한다.

1) 광고량의 결정

특정 기간(대략 1달) 동안 어떤 매체에 얼마나 광고를 해야 하는 지를 결정하기 위해서는 우선 그 매체에서 광고활동을 통하여 최소한의 효과가 발생하는 최소점, 그 이상의 광고를 하게 되면 낭비만 발생하는 최대점, 그리고 특정 매체 광고 활동의 효율성이 극대화되는 최적점을 찾아내는 것이 필요하다. 광고의 효과는 반복을 통하여 이루어지는데, 너무 적은 반복은 원하는 효과를 발생시키지 못하며, 너무 많은 반복은 오히려 싫증만 내게 하므로 최적점을 찾아내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다.

참고 자료

조정식, “매체효과 지표의 필요성과 도달률”, 『광고정보』, 1999년 4월호, pp.45-49.
조정식, “매체효과, 지표의 정확한 이해에서 출발”, 『광고정보』, 1999년 5월호, pp.71-75.
조정식, “매체효과의 기대 수준 결정이 광고비의 효율적 집행 이끌어”, 『광고정보』, 1999년 6월호, pp.40-47.
Barban, Arnold M., Steven M. Cristol and Frank J. Kopec, Essentials of Media Planning: A Marketing Viewpoint, 3rd eds., Lincolnwood, Ill: NTC Business Books, 1993.
Jones, John P., Single Source Research Begins to Fulfill Its Promise, Journal of Advertising Research, Vol. 35, No. 3, 1995, pp.9-16.
Rethans, Arno J., John L. Swasy and Lawrence J. Marks, Effects of Television Commercial Repetition, Receiver Knowledge, and Commercial Length: A test of the two-factor model,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 23, No. 1, 1986, pp.50-61.
Sissors, Jack Z. and Lincoln Bumba, Advertising Media Planning, 5th eds., Lincolnwood, Ill: NTC Business Books, 1996.
Surmanek, Jim, Introduction to Advertising Media, Lincolnwood, Ill: NTC Business Books, 1993.
ZaJonc, Robert B., ttitudinal Effects of Mere Exposure, Monograph,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 8, 1968, pp.1-29.
Zajonc, Rovert B., Feeling and Thinking: Preferences Need No Inferences, American Psychologist, Vol. 35, No. 2, 1980, pp.151-175.
에이플리포트
판매자 유형Silver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광고 매체 기획과 효과의 지표 및 매체 스케줄링 및 미디어 믹스 전략과 비히클 선정 리포트A+ 무료자료보기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