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문화1부 - 만화와 애니메이션 그리고 뉴미디어
- 최초 등록일
- 2013.06.10
- 최종 저작일
- 2013.05
- 10페이지/ MS 워드
- 가격 1,000원
소개글
소비자와의 언어인 영상문화에 대한 정보를 담은 글입니다.
전반적인 영상문화를 이해할 수 있는 자료임으로
학생, 직장인, 연구원에게 도움이 되는 자료입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Ⅰ. 만화와 애니메이션
1. 만화의 종류
1) 단일프레임
가. 캐리커처
나. 논평만화
다. 개그만화
2) 복합프레임
가. 연작만화
나. 만화책
2. 인쇄만화에 이용되는 기법들
1) 프레임
2) 세팅
3) 캐릭터
4) 모션 라인
5) 타이포그래피
6) 풍선
3. 애니메이션
1) 애니메이션 제작
2) 애니메이션의 발달과정
3) 디즈니 만화영화
4) 일본만화영화
5) 한국 애니메이션
Ⅱ. 새로운 영상기법
1) 디지털 영화
2) 영화와 특수효과
본문내용
가. 캐리커처
- 캐리커처는 사람의 특징적인 요소, 신체의 일부 등을 괴상하게 혹은 우스꽝스럽게 과장시켜 그린 것을 말한다.
- 캐리커처의 역사는 2만 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가는데, 고대 이집트인들은 동굴벽화에 자신의 지도자를 익살스럽고 풍자적으로 표현했고, 로마인들을 비롯한 중세기에도 인물을 풍자적으로 그려졌다. 캐리커처란 말의 어원은 카라치(carraci)라는 이름과 “싣다(to load)”라는 뜻의 이탈리아어 동사인 "caricare"이다.
- 20세기 들어서 수많은 잡지와 책, 신문, 포스터 등을 통해 발표된 캐리커처는 정치인이나 유명인 등 어떤 특정인을 희화화 하던 단계를 지나 개인의 초상화에게까지 영역을 넓혀가고 있다.
나. 논평만화
- 논평만화는 그림의 형태로 이루어지는 정치적 논평으로, 정치적 이슈, 사건 혹은 인물을 풍자한다. 1700년대 초 영국에서 시작된 논평만화는 주로 정치적, 사회적 문제들을 파헤치는데 이용되었다.
다. 개그만화
워주기도 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