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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스 신화에 나타난 남성우월주의와 현대적 수용

*용*
최초 등록일
2013.05.15
최종 저작일
2011.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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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머리말

2. 그리스 로마 신화에 내재된 남녀인식과 그 변화
가. 여신들의 역할에서 나타나는 그리스 시대 여성의 사회적 위상
나. 그리스 신화에 나타나는 여성적 영역의 축소와 남성우월주의 확대 양상
1)그리스 신화에 나타나는 여성적 영역의 남성 소유 현상
2)그리스 신화의 남성우월주의 확대 양상

3. 근. 현대의 그리스 로마신화 수용
가. 니체의『비극의 탄생』을 통해 나타난 근대의 그리스 신화 수용
나. 현대 사회에서 그리스 로마신화의 분별적 수용

4. 맺는 말

본문내용

1. 머리말
고대 사회에서 신화는 역사의 개념으로 기술된 문학작품이었다. 전 세계 신화 중에서 대표자 격인 그리스 신화의 경우는 헤시오도스의 ‘신통기’, 호메로스의 ‘일리아스’ 그리고 오비디우스의 ‘ Metamorphoses(변신이야기)’ 같은 많은 문학작품이 존재한다. 이를 통해 역사학자들은 신화를 단순히 허구로 이해하지 않고 그 당시의 시대상을 파악하는 자료로 사용했다. 신화를 역사의 흔적으로 보고 조사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시대가 점차 발전할수록 신화는 역사적 자료로써 사용되는 경우보다 문학적으로 많은 영감을 제공하는데 사용되는 경우가 더 많다. 특히 상상력과 특별함이 강조되는 현대 사회에서 그리스 신화는 다양한 콘텐츠들을 창조 할 수 있는 중요한 근원이 되고 있다.
18세기 이후 그리스 신화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이 제기되어 일부 학자들을 중심으로 연구가 진행되었다. 하지만 연구의 방향은 ‘신화에 내재되어 있는 미신적인 요소의 분석’이라는 부분을 통해 그 당시의 시대상을 역사의 개념으로 접근하는데 집중되었다.

< 중 략 >

3. 근. 현대의 그리스 로마신화 수용

가. 니체의『비극의 탄생』을 통해 나타난 근대의 그리스 신화 수용

근대 서양에서 인문학, 특히 철학의 흐름은 데카르트를 중심으로 하는 이성중심의 철학이 주를 이루었다. 하지만 산업혁명으로 대표되던 근대 이성 중심사회에서 인간이 소외되는 문제들이 나타나면서 이성의 완전성을 의심하는 철학자들이 나타났고 이러한 흐름에 발맞추어 반이성적, 직관, 감성 등을 중시하는 실존주의가 등장하였다. 그리고 이들 중 독일의 대표적인 실존주의 철학자인 니체는 디오니소스의 신화를 자신의 관점에서 분석해서 『비극의 탄생』 이라는 글을 통해 다음과 같이 주장했다.

디오니소스적인 것의 마력 하에서는 인간과 인간 사이의 결합이 다시 이루어질 뿐만 아니라 소외되고 대립되고 억압된 자연이 자기의 잃어버린 탕아인 인간과 다시금 화해의 축전을 축하하게 된다. 대지는 자기의 선물들을 보내고 암벽과 황야의 맹수들은 온순히 다가온다.

참고 자료

김봉률.이재성 저. 「장르의 변천에 따른 고대 그리스 신화와 성의 정치학」. 『영미어문학』. 제81호. 2006.12.
건국 대학교 대학원 학술 연구 단체 연합 편.『새천년 인문학의 새 패러다임』. 오름, 2002. 5.
사에구사 가즈코 저. 『여성을 위한 그리스 신화』. 한은미 역. 시아출판사, 2002.01.
프리드리히 니체 저. 『비극의 탄생』. 박찬국 역. 아카넷. 2007.09.
*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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