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리버 경영전략 실패사례 분석
- 최초 등록일
- 2013.05.07
- 최종 저작일
- 2013.04
- 24페이지/ MS 파워포인트
- 가격 2,000원
소개글
아이리버의 경영전략에 대한 실패 사례 분석
아이리버가 실패하게 되었던 원인에 대하여 내부적 문제를 중점적으로 분석
목차
1.기업소개
2.시장환경 분석
3.내부적 실패요인 분석
4.결론 및 시사점
본문내용
아이리버는?
사업 종류 : 라디오, 녹음 및 재생기기 제조업
취급 품목 : MP3/4P, 네트워크 디바이스, 전자사전, 블랙박스, 교육용 로봇
소재지 : 대한민국
설립자 : 양덕준
대표이사 : 박일환
설립시기 : 1999년 1월 20일 레인콤 설립
기업유형 : 주식회사
<중 략>
출처 : 한국경제신문&한국갤럽
삼성전자와 같은 대기업의 시장점유율 상승세가 폭발적
애플의 국내시장 진출이 본격화 되기 시작
애플의 저가격 정책으로 시장 전체의 가격하락 요구가 증가
국내 시장의 변화
고가격 부분은 삼성전자와 애플 같은 대기업이 무섭게 확장
저가격 부분은 중국 업체에서 저렴한 가격으로 시장을 확장
제조원가 하락이나 차별화된 기능을 가진 제품 개발이 요구되나 쉬운 일이 아님
많은 중소기업의 시장 퇴출 가속화
세계 시장의 강자 애플
2005년 세계 시장점유율
2008년 세계 시장점유율
대용량(HDD) MP3P 시장은 90% 이상의 점유율을 보유
플래쉬메모리 MP3P 시장은 저가격 정책으로 폭발적인 시장 확장
세계적으로 애플의 독주 체제가 진행됐으며 2013년 현재도 시장점유율 70% 이상 차지
<중 략>
정체성을 잃은 돌파구 전략
애플과 소니의 해외시장 압박과 삼성의 국내시장 압박으로 조급함 증가
사업 다각화를 통한 돌파구 모색으로 아이튠즈를 모방한 콘텐츠 사업을 실행
국내 음원시장의 상황을 고려치 않은 무리한 사업 진행으로 실패
제대로 된 시장조사와 준비 없이 손해만 보고 음원시장에서 철수
정체성을 잃은 돌파구 전략
새로운 성장동력 사업으로 휴대용 와이브로 게임기 G10을 개발
기반 사업인 와이브로망 활성화가 불투명한 상황임에도 추진
여러 게임 업체와 MOU개발을 체결했으나 결국 출시하지 못하고 사업철수
G10 개발을 위한 연구인력의 집중으로 기존 MP3 개발의 부실 초래
참고 자료
거인과 싸우는 법 / 이기형 저
토리의 만물상 / toris.tistory.com/70
경향게임스 / www.khgames.co.kr/news/articleView.html?idxno=8354
조이뉴스24 / 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5&oid=111&aid=0000004656
한국전자정보통신산업진흥회 / www.gokea.org/newkea
아이리버 / www.iriver.co.kr
무브플레이어 / http://moveplayer.tistory.com/806
대한민국 특산품 MP3플레이어 전쟁 / 서기선 저
한국경제 / http://www.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07061020281
MP3플레이어 산업 경쟁력 조사(2006) / 무역위원원, 한국전자산업진흥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