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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초 등록일
- 2013.03.30
- 최종 저작일
- 2013.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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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일본보수우경화의 역사
Ⅲ. 일본보수우경화의 배경
Ⅳ. 일본보수우경화의 원인
Ⅴ. 일본보수우경화의 경향
1. 헌법개정 논의
2. 우익 역사 교과서 검정 통과
3. 야스쿠니 신사 참배와 기미가요‧히노마루의 국기‧국가화
Ⅵ.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보수주의가 `1789년의 이념`에 비하여 하나의 사상적 조류로서 확고한 지위를 가지게 된 것은 19세기 초의 왕정복고시대이다. 그 무렵 보수주의라는 말이 비로소 정치적 용어로서 사용되기 시작하였다. 즉, 1818년 왕당주의운동의 기관지가 《르 콩세르바퇴르(Le Conservateur)》라고 명명되면서부터 보수주의라는 말이 정치적 의미를 가지게 되었다. 이는 곧 유럽 전체에 퍼졌고, 그것이 `1789년의 이념`에 대항하는 반혁명적 운동의 구호가 되었다. 영국에서 토리당을 보수당이라 칭하게 된 것은 1835년의 일이었다. 이데올로기로서의 보수주의를 사상사적으로 보면 프랑스혁명 이후의 역사적 단계에서 성립된 특정의 사상 조류이고, 그 세력은 봉건귀족계급이었다는 점을 특색으로 들 수 있다. 그러한 관점에서는 귀족계급의 사회적 기초가 붕괴됨과 동시에 보수주의의 역사적 의의도 상실하였다고 말할 수 있다.
<중 략>
보수주의는 원래 어떤 특정적인 역사적 상황에 대한 응답으로서 나온 것이므로 그 본래의 모습은 방어적인 것이다. 그것은 사회고조의 현상유지를 위하여 현존체제에의 도전에 방어의 태세를 취하는 것이다. 따라서 보수주의가 이데올로기라는 면에서 문제되는 것은 현존 제도가 어떠한 제도이건 그 제도 자체를 정당화하려는 점에 있다. 보수주의가 현 제도를 방어하려는 이유는 조상들이 걸어온 길을 벗어날 경우에는 안전이 위협을 받기 때문인 것이었고 안전 그 자체는 특정인이나 계급의 이익과 결보된 것이었다. 따라서 보수주의자의 현존 제도 방어는 주어진 역사적 상황에 대한 조정과 적응 과정에 불과한 것이고 여기에서 F.J.C.헌쇼가 지적한 바와 같이 보수주의적인 소극성과 그 강령의 불확실성이 나타난다. 그것은 이데올로기로서의 보수주의가 일관된 사상체계를 가지지 못하고 무체계성을 특징으로 한다는 것을 뜻한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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