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문화] 중국의 경극
- 최초 등록일
- 2002.12.12
- 최종 저작일
- 2002.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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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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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가. 경극이란?
나. 경극의 역사
2. 본론
가. 경극의 특징
나. 경극의 내용과 형식
다. 현대경극
3.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경극은 언어보다는 몸짓과 춤(상징적 춤동작), 대사와 唱(창), 노래와 음악 등 이른바 공연예술의 모든 요소를 합해서 표현하는데 있으며, 음악과 무용, 연극적 요소를 분리시킬 수 없을 뿐 아니라 그것들이 유기적인 기능을 상호 유지하며 비로소 독특한 양식을 확립 할 수 있었다. 즉, 총체 연극으로서의 특징을 갖고 있는 것이다. 총체 연극으로서의 경극은 오락적 요소가 강한 가무극으로 특별한 무대 장치를 사용하지 않는 단순한 무대 위에서 연기되는 춤과 곡예적인 동작은 배우의 탁월한 연기력에 의존하면서 무용화되고 양식화된 것이 자연스러운 결과이다. 그러므로 삼국지와 같은 내용과 작품의 규모 등이 경극 무대라는 단순한 공간에서는 배우의 연기뿐만 아니라 연출 전반, 예를 들어 음악이나 분장 및 소도구, 의상에 이르기까지 상징성을 띨 수밖에 없다. 경극에서의 음악은 배우의 상징적인 동작을 반주하며 쾌적한 극적 효과를 내고 동작에 액센트를 주어 극 전체의 진행에 리듬을 잡는 역할을 한다. 또한 다양한 분장과 화려한 의상이 주는 상징성과 비 사실성은 경극 배우가 개성을 지닌 개인이 아니라 각 해당 계층을 대표하는 배우의 역할임을 시사한다. 이렇게 경극의 구성은 일종의 상징 동작을 음악과 잘 배합시켜 중국인의 생활 감정의 각 방면을 묘사한 희곡의 연출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배우의 옷차림은 물론 배우의 외관, 길을 걷는 것, 심지어는 웃는 모습에서까지 모두 궁중 각색의 인격을 표현 해내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