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비쿼터스가 영역별 미치는 영향에 관한 분석 보고서
- 최초 등록일
- 2013.03.08
- 최종 저작일
- 2012.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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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유비쿼터스 정의
2. 유비쿼터스 발전 방향
3. 2009년 유비쿼터스 환경 트랜드
Ⅱ
1. 유비쿼터스를 활용한 수학학습이 고등학생들에게 미치는 영향
2. 유비쿼터스 교육환경에서의 상호작용성이 교육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대학생의 자기조절학습의 조절효과 중심으로
3. 초,중등 학생이 지각한 유비쿼터스 교육환경과 자기조절학습 및 교육만족도와의 관계분석
4. 유비쿼터스(Ubiquitous)환경에서의 교육의 실태 분석
5. 고령친화 유비쿼터스 주거유형 선호도에 관한 연구
6. 유비쿼터스 주택 개발에 관한 연구
7. 대학생의 라이프스타일과 유비쿼터스 주거 선호
8. 가족친화형 유비쿼터스 주거환경 계획요소에 대한 연구
9. 소방행정에 있어 재난관리 효과성의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10. 유비쿼터스 속성과 지각된 상호작용성이 프로스포츠 팀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11. 유비쿼터스 미디어의 상호작용성이 서비스 수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 통신방송 융합 서비스를 중심으로
12. 유비쿼터스 제품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제품 특성에 관한 연구
13. 유비쿼터스 응용 서비스의 수용요인이 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
14. 유비쿼터스 시스템의 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15. 유비쿼터스격차 해소를 위한 장애인의 U-City 서비스 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16. 신상품의 유비쿼터스 상호작용 속성이 수용 및 확산에 미치는 영향
17. 유비쿼터스 컴퓨팅
18. u-Learning 시스템의 유비쿼터스 속성이 학습자의 상호작용성 및 학습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19. 노마딕 환경에서 유비쿼터스 의사결정지원시스템이 사용자의 의사결정 성과에 미치는 영향
20. 모바일 콘텐츠의 유비쿼터스 속성이 소비자 수용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21. 유비쿼터스 컴퓨팅 서비스 수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연구
22. 유비쿼터스 의사결정지원시스템이 개인의 흡수역량을 통하여 업무성과, 직무몰입, 그리고 의사결정의 질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증연구
23. 디지털교과서의 유비쿼터스 특성요인이 학습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24. 유비쿼터스 환경 하에서 경영 및 IT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25. 유비쿼터스 정보화가 노동환경에 미치는 영향과 과제
Ⅲ 결론
본문내용
1. 연구가설
유비쿼터스를 활용한 수학학습이 고등학생들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2. 연구방법
(1) 정의
독립변수 : 유비쿼터스를 활용한 수학학습
분석단위 : S중소도시 고등학교 1학년 학생 42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척 도 : 명목 척도
유비쿼터스를 활용한 수학학습
컴퓨터 유무
인터넷 활용 정도
인터넷 사용 목적
핸드폰 유무
핸드폰 통화 이외 사용 유무
⤷ 핸드폰 통화 이외 사용 목적
PMP OR MP4 기기 유무
⤷ PMP OR MP4 활용 용도
기기를 활용한 수학 공부 경험 유무
유비쿼터스 활용한 여러 문제 해결 가능성
유비쿼터스 활용한 학습 이용 시간
학교, 가정 이외의 장소 유비쿼터스 활용 학습 일주일 빈도수
유비쿼터스 수학 학습 활용 시 좋은 정도
종속변수 : 고등학생
분석단위 : S중소도시 고등학교 1학년 학생 42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척 도 : 명목척도
고등학생
거듭제곱, 거듭제곱근의 성질
지수의 정의, 지수 법칙
거듭제곱근 성질과 지수 법칙 문제에 적용
지수함수의 정의, 지수함수 그래프의 성질
로그의 성질
지수함수의 정의, 지수함수 그래프의 성질
(2) 표본 집단
표본 특성 : 본 연구대상은 S중소도시 고등학교 1학년 학생 42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표본 집단 : 기초설문지에 응답한 고등학교 1학년 학생 42명 중 유비쿼터스를 활용한 학습을 접하지 못한 학생 36명 중 본 연구의 학습형태에 관심이 있는 학생 35명을 연구참여자로 선정하였으며 본 연구의 실험을 위해 학습태도에 대하여 묻는 문항, 자기주도학습 등에 관한 설문을 실시하였다.[N=35]
<중 략>
유비쿼터스 교육환경에서의 상호작용성이 교육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대학생의 자기조절학습의 조절효과 중심으로
1. 연구가설
-유비쿼터스 교육환경에서의 상호작용성은 교육만족도에 긍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자기조절학습은 교육 만족도에 긍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자기조절학습은 유비쿼터스 상호작용성과 교육 만족도간의 관계에서 조절역할을 할 것이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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